교육인사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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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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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교원의 실적을 평가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교원의 실적을 바르게 定義(정이)하는 것이다. 교과 지도 교사, 학급 담임, 특별활동 담당 교사, 상담 교사, 보직 교사 등의 다양한 역할 중 어느 정도의 역할을 수행할 때 `보통 수준의 교사`라 할 수 있는가? 각각의 역할에 대해 어느 정도 기대치를 수행할 때 훌륭한 교사라 할 수 있는가? 교사의 다양한 역할 중 어느 역할에 우선 순위를 부여할 것인가? 등의 교육적 문제에 대한 해법이 강구되어야 실질적인 교원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교원의 실적이란 학생들의 지식 습득 및 사회적 기능 습득에의 기여도 및 각종 교육에 관련된 활동의 성과로 볼 수 있따 교원이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여 배우는 학생들의 삶의 질 제고에 긍정적인 effect(영향) 을 미쳤다면 그는 실적을 많이 쌓은 교원이라 할 수 있따 결국 교원의 실적 내지 업적이란 바로 교원의 전문적 능력 및 교육적 식견, 그리고 교육에 대한 열의와 직결된다고 볼 수 있따
그런데 이러한 교원의 실적은 학교 현장에서 교원이 맡고 있는 역할과 결부지어 생각해야 한다. 교원 평가가 제대로 자리 매김 하기 위해서는 교원들의 정서나 학교 文化(culture) 를 충분히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교육적…(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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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자격제도
2. 신규채용
3. 근무성적평정
4. 승진ㆍ전직 및 전보
5. 교육ㆍ훈련
6. 근무조건 및 복지ㆍ후생
7. 권리와 의무
(2) 改善(개선) 대안
교원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 교원의 실적은 분명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중요한 평가 항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