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사학과 - 사회와 定義(정의)] 定義(정의)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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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30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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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주장에서 ‘각자에게 그의 것’이라는 주장은 ‘그의 것’이 무엇인지가 전제되어 있는 경우에서 성립한다. 다시 말해 그의 주장에는 定義(정이)(正義)의 구체적인 定義(정이)(定義)를 說明(설명) 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즉 각자 다른 사회에서는 그 사회질서와 법질서에 따른 각자 다른 ‘그의 것’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의 ‘그의 것’을 ‘각자의 실력에 의해 얻은 것’, 공산주의 사회 속에서의 ‘그의 것’을 ‘공동의 노동을 통해 얻게 된 것’이라고 한다면 각 사회에서의 ‘그의 것’의 의미는 상위(相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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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사학과 - 사회와 定義(정의)] 定義(정의)란 무엇인가
[사회과학] [사학과 - 사회와 定義(정의)] 定義(정의)란 무엇인가
『定義(정이)란 무엇인가』
Hans Kelsen 著
김영수 譯
사회와 定義(정이)
定義(정이)(正義)의 槪念은 과연 이성적으로 定義(정이)(定義)할 수 있는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이성적으로 定義(정이)(定義)내려진 定義(정이)(正義)의 槪念은 무엇인가. 이에 대해 희랍의 칠현이라 불리는 어떠한 철학자는 “定義(정이)란 바로 각자에게 그의 것을 주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어떠한 사회질서에서든 그 사회질서에서 규정하는 ‘그의 것’을 각자에게 알맞게 준다면 어떠한 사회질서라도 정당한 사회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그의 것’이라는 것은 관습이나 입법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현실의 도덕질서나 법질서라고 하는 사회질서에 의해서 비로소 결정된다된다. 그렇다면 그의 주장은 분명 어느 사회에서나 인정되는 定義(정이)(正義)를 定義(정이)(定義)하게 된 셈이 된다된다. 하지만 두 사회질서는 모두 각자에게 각 사회질서에 따른 올바른 ‘그의 것’을 주었기 때문에 희랍철학의 주장에 의해서 정당하고 옳은 사회가 된다된다. 그러나 결국 그의 주장은 오직 어떠한 도덕질서나 법질서가 보장되는 사회 속에서의 상대적 定義(정이)만을 說明(설명) 할 수 있다 ‘각자에게 그의 것’이라는 그의 주장 자체가 ‘그의 것’이 절대적인 것이 아닌 전제되어있는 규정된 사회질서나 법질서에 의해 변하는 상대적인 의미임을 내포하기 때문일것이다 즉 그의 주장으로는 ‘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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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그의 주장에는 어떠한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