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야만에 대한 비판적 성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7 11:15
본문
Download : 20세기 야만에 대한 비판적 성찰.hwp
history(역사) 적 기억은 ‘집단적 기억의 체계’로 존재하고…(생략(省略))
20세기 야만에 대한 비판적 성찰
레포트/인문사회
다. 오늘의 우리는 문명과 야만의 양면성을 지닌 지난 역사의 경... , 20세기 야만에 대한 비판적 성찰인문사회레포트 ,






1. 기억의 정치, 탈냉전과 history(역사) 상의 전환
history(역사) 는 경험의 보고(寶庫)이다.
Download : 20세기 야만에 대한 비판적 성찰.hwp( 44 )
1. 기억의 정치, 탈냉전과 歷史상의 전환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歷史는 경험의 보고(寶庫)이다. 그 하나는 망각의 장벽이고, 다른 하나는 지배 권력의 公式(공식)적 기억의 장벽이다.1)
첫째, history(역사) 는 처음부터 인간의 삶, 그 말과 행동을 망각의 위협으로부터 구출하기 위해 부단히 투쟁하는 것을 자신의 사명으로 하고 있었다. 이러한 점에서 history(역사) 는 분주한 현재에 의한 망각의 위협에 대한 투쟁, 곧 기억을 위한 투쟁에 그 존재 의의가 있는 것이다. 인간이 history(역사) 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은 history(역사) 를 기억하고 성찰하고 교훈을 얻을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것은 세계사는 물론, 여러 민족사의 경우에도 다를 바가 없다. 그러나 어떻게 죽은 history(역사) 를 일으켜 세워, 현재 속에서 살아 숨쉬게 할 수 있을 것인가? 과거의 현재화와 history(역사) 의 생환(生還)을 추구하는 일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두터운 장벽을 통과해야 한다. 오늘의 우리는 문명과 야만의 양면성을 지닌 지난 歷史의 경...
설명
1. 기억의 정치, 탈냉전과 역사상의 전환 역사는 경험의 보고(寶庫)이다. 오늘의 우리는 문명과 야만의 양면성을 지닌 지난 history(역사) 의 경험에서 배우고 참된 교훈을 얻을 때 비로소 더 나은 삶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럴 때 history(역사) 는 단지 지나간 과거사로 박제화되지 않고 오늘 현재의 우리 삶 속에서 살아 있는 history(역사) 로 되살아날 수 있게 된다된다.
둘째, 그러나 기억은 그 자체가 하나의 문제이다. 기억은 중립적인 것이 아니며, 다툼의 대상이며 정치적 현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