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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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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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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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
⑸ 생각 묶기와 초고 쓰기의 중간 과정이 없다.
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구성하고 전달하는 의사소통 행위이다. 쓰기는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독자를 고려하고 독자에게 전달할 메시... , 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쓰기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쓰기 상황 맥락 속에서 필자, 독자, 텍스트, 사회적 맥락, 담화 관습, 사용 언어 등의 요인과 능동적으로 교섭하면서 의미를 협상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는, 독자와 글을 쓰는 목적을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는 방법이다. 즉, 초고 쓰기를 하기 전에 `정리(arrangement)한 생각을 바탕으로 쓴 글` 이 때 제시되는 글은 정리(arrangement)한 생각을 바탕으로…(To be continued )
쓰기 교과서 단원에 대한 비판적 analysis
⑷ ‘글로 쓰기’과정에서 독자와 글의 목적을 고려한 부분이 없다. 둘째는, 학습형 쓰기 과제課題 쓰기 과제課題는 학습을 위한 학습형 과제課題와 학습이 끝난 후 평가하기 위한 평가형 과제課題가 있따
를 내 주는 것이다. 그런데, 3차시-정리(arrangement)한 생각을 바탕으로 글을 써 보는 활동-에서는 앞으로 쓰게 될 글의 독자는 누구이며,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쓰는가에 대한 제시가 되어 있지 않다.
이 단원에서는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를 한 다음에, 정리(arrangement)한 생각들을 바탕으로 초고를 쓰도록 되어 있따 앞에서 필자는 `생각 꺼내기, 묶기와 같은 활동은 잘 수행하나 이를 바탕으로 글을 쓰는 것은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이 더러 있따`고 언급한 바 있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생각 묶기와 초고 쓰기의 중간 과정을 넣을 것을 제안한다. 원진숙(1999).
이와 같은 쓰기의 본질을 고려할 때,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쓰기 과제課題도 적절한 작문 과제課題 environment(환경) 이 함께 주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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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습형 과제課題를 내 주어 수업 시간에 발표하도록 하면, 과제課題 자체가 학생의 쓰기 동기를 유발할 수 있따 이 때 유의해야 할 점은 `학습형 과제課題를 구성할 때, 학습자가 이 과제課題를 수행하고 나면 쓰기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이에 대해 두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