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08:19
본문
Download :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hwp
아울러 초국적 대중文化소비가 (자국과 타국 모두의 경우) 아시아 국가의 文化적 근대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경험하는 방식으로 일어나고 있는지 생각…(省略)
순서
대만 트렌디드라마와 F4 팬덤을 중심으로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를 소개한 글입니다. ‘한류’에 관한 사회적 논의는 과장된 측면이 없지 않으나, ‘한류’ 현상은 서구나 日本 중심의 ‘보편적인’ 대중文化 흐름과는 다른 측면에 주목하는 계기가 되었다.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
1. 들어가며
2. 전지구화와 서구-아시아 대중文化에 대한 재인식
1) 전지구화와 文化적 각축: 文化 제국주의 언설을 넘어
2) 탈중심화의 역학과 ‘미국의 전지구적 文化패권’의 상황
3) 글로벌 - 로컬, 그리고 아시아의 文化 모더니티
3. 대만 트렌디드라마의 文化적 형성
4. 대만 트렌디드라마의 초국적 유통과 아시아 미디어 시장
5. 대만 트렌디드라마와 F4 팬덤: 한국적 상황
1) 중화권 대중文化 소비의 역싸성과 <유성화원>, F4 팬덤
2) 다른 아시아의 근대성과 만나기
3) ‘대만적인 것’을 해석하기
4) ‘대만드라마=유치함, 촌스러움, 저질’의 문제
5) 文化적 ‘소수’로서의 경험과 팬 정체성
6. 맺으며
90년대 이후 아시아의 젊은층 사이에서 소비되는 대중文化는 자국文化, 서구文化 또는 다른 아시아 지역의 文化가 혼종화된 형태로 각 지역의 근대화 과정 속에서 뒤섞이고 엇갈리는 과정에서 생산된 것이다. 이런 시각에서 이 글에서는, 지구화 맥락에서 아시아 내 주변부 국가 간의 대중文化 흐름(flow)과 그 과정에서 나타난 文化의 혼종화(hybridization) 및 文化 번역의 문제를 다루고자 한다.페이퍼97 ,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경영경제레포트 ,
Download :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hwp( 23 )
레포트/경영경제
페이퍼97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대만 트렌디드라마와 F4 팬덤을 중심으로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소비를 紹介한 글입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