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의 Task 와 展望(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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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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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정상회담의 Task 와 展望(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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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첫 번째 문제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이 클린턴의 포용정책과 페리프로세스의 틀과 충돌하지 않는 것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 , 남북정상회담의 과제와 전망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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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첫 번째 문제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이 클린턴의 포용정책과 페리프로세스의 틀과 충돌하지 않는 것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
그러나 첫 번째 문제와 관련, 남북정상회담이 클린턴의 포용정책과 페리프로세스의 틀과 충돌하지 않는 것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한국이 하나의 주체적 행위자로서 자율의 공간을 활용하고 적극적 외교를 통하지 않고서는 불가능한 것이 아닐 수 없음. 이 자체를 비판하는 것은 그 시각과 가치가 냉전수구적인 것이라는 것 이외에는 다른 말이 아님. 두 번째 문제는, 자주적 외교의 표출의 한 형태로서 미국의 이해를 구할 수 있는 문제. 세 번째는 준비의 부족 내지는 외교채널의 유지의 부실과 같은 외교적 실책이 있을지 모르나 그것은 지엽적인 것. 회담이 수개월 늦어진다 하더라도 부시政府의 대북정책이 단기적으로 클린턴 政府의 그것과 같은 것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면 큰 차이는 없을 것.
3) 이점에서 한국의 북방정책으로서 김대중의 “햇볕정책”은 브란트의 동방정책과 비교될 수 있어. 1968년 동방정책이 진행되고 있던 도중 두 사건이 발생. 하나는 소련의 프라하의 봄의 분쇄와 소련effect권내에서 국가들의 제한주권을 내용으로 하는 브레즈네프독트린의 선포. 다른 하나는 닉슨행政府의 출현이 그것. 반공레토릭을 강조하고 맥카시즘과 관련을 가졌던 닉슨政府의 출현은 막 진행되고 있는 데탕트에 대한 역진으로 보이기에 충분 (Pulzer, 85). 이후 사태의 진전을 보면 소련이 팽창정책을 추구하지도, 닉슨政府가 냉전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움직이지도 않아. 냉전이 최고조에 있었던 것으로 보였던 이시기 닉슨政府는 동방정책에 결코 우호적일 수 없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란트政府는 동방정책을 일관되고 착실하게 추진하여 밖으로는 닉슨政府가 데탕트를 추구하는 유럽의 한 軸을 만들고, 국내적으로는 1982년이후 헬무트 콜政府가 이를 계승토록 하고 독일통일을 가져올 수 있게했음. 유럽과 아시아에서 각각 냉전의 최전방에서 분단과 미군정경험을 갖는 공통점에도 불구하고 (물론 한국은 전쟁경험이라는 차이를 갖지만) 데탕트와 탈냉전의 타이밍이 차이가 있는 것은 여러 이유 가운데서도, 지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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