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說明(설명) 한다는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5:56
본문
Download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hwp
2. 특히 한국사를 처음 학습하기 시작한 초등학교 고학년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세요.
Ⅱ. 본론
Ⅲ. conclusion
방송통신대학교,한국문화자원의 이해2,사계절 세시풍속
1.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
1) 봄(정월대보름)
2. 특히 한국사를 처음 학습하기 처음 한 초등학교 고학년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 쉽고 재미있게 서술하세요.
Ⅳ. 참고한 문헌
방송통신대학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說明(설명) 한다는 가정 하에
설명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기술한 한국민족文化(문화)대백과사전에 따르면 〃세시풍속은 대체로 농경文化(문화)를 반영하고 있어 ‘농경의례’라고도 한다. 그래서 세시풍속을 세시의례(歲時儀禮)라고도 하는데 오늘날에는 세속화되어 의례로 행해지는 것이 구별되기도 한다.
<해결해야할문제명>
Ι. 서론
Download : 한국문화자원의 이해.hwp( 74 )
2) 여름(단오)
LG사이언스랜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주된 原因은 지구의 자전과 공전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태양으로부터 받는 열의 변화와 태양이 내리쬐는 시간의 변화이다. 지구는 자전축(지축)이 약 66.5。정도 기울어져 있는데, 이 지축의 경사가 사계절의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축의 경사로 인해 여름보다 겨울에는 태양의 높이가 낮아져 햇빛이 대기를 비스듬하게 통과한다.
다. 사계절이 있는 나라에 살고 있기 때문에 사계절에 대해 익숙하게 생각할 것이지만, 전 세계적으로 봤을 때 사계절이 뚜렷한 나라는 日本(일본)·china(중국) ·프랑스·독일·폴란드·칠레·아르헨티나 등이 있다고 한다. 세시풍속은 명절 또는 그에 버금가는 날 행해진다. 2. 세시풍속이란?
Ι. 서론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說明(설명) 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교과목명: 한국문화자원의 이해2 <과제명> 강의 1강에서 학습한 세시풍속 중 봄․여름․가을․겨울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각각 1개씩 선택하여 초등학교 고학년에게 설명한다는 가정 하에 재미있고 쉽게 서술하세요. 1. 4계절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한 개씩 선택하여 4개의 풍속에 대해 교재의 내용과 참고도서를 바탕으로 서술하세요. 단순히 교재를 요약해서는 안됩니다. 햇빛이 비스듬하게 비출 때는 같은 양의 햇빛이 넓은 면적으로 퍼지기 때문에 수평의 같은 면적에 비추는 햇빛의 양이 줄어 추워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는 명절, 24절후(節侯)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에 따른 의례와 놀이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다 농경을 주 생업으로 하던 전통사회에서는 놀이도 오락성이 주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풍농을 예축하거나 기원하는 의례였다. 이외에도, 태양 이 내리쬐는 시간이 여름에는 길고 겨울에 짧기 때문에 계절의 변화가 일어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1. 사계절이 생기는 이유
1. 4계절을 대표하는 세시풍속을 한 개씩 선택하여 4개의 풍속에 대해 교재의 내용과 참고도서를 바탕으로 서술하세요. 단순히 교재를 요약해서는 안됩니다.
3) 가을(추석)
4) 겨울(동지)
순서
교과목명: 한국文化(culture) 자원의 이해2
2. 세시풍속이란?
본론에서는 계절이 생기는 이유와 세시풍속의 뜻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사계절의 세시풍속을 각 1개씩 설명(說明)해보도록 하겠다. 이처럼 사계절이 뚜렷하기 때문에 우리는 계절文化(문화)가 많이 발달하게 되었다.〃
Ⅱ. 본론
3. 세시풍속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매우 뚜렷한 국가에 속한다. 세시풍속은 사계절에 적절하게 행해지고 있으므로 계절제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