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工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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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6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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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정보와 지식의 홍수시대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전처럼 지식의 암기와 축적이라는 형태로는 곤란하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정보화 사회가 구현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인식론적, 방법론적 패러다임이 변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또한 교육의 효율성 또는 경제성만 따지는 양적인 방법이나 觀察 가능한 인간행동의 외부environment의 영향력만 강조하는 행동주의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질적인 방법이나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혹은 의미 있는 경험의 구성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environment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적 인식론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Ⅱ 본론
-1] 교육Engineering의 이론(理論)
?? 교육Engineering의 history와 발달
1. 교육Engineering의 토대
교육Engineering 분야의 history를 살펴볼 때 B.C. 5세기 이전의 그리스의 윤리교사인 원로 소피스트들로부터, 멀리는 고대의 동굴벽화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가 있으나(Sattler, 1990), 교육Engineering이 기초 관념을 정립하여 학문분야로서 처음 된 것은 17세기 이후로 볼 수…(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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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工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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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工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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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Ⅰ. 서론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한 사회와 국가의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다름 아닌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의 지적 자산’이며 개인과 사회 및 국가의 ‘지적 능력을 개발’ 시키는 것이 바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이다.
교육정보화는 교육의 범위가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 평생학습의 다양한 형태를 포괄하는 방향으로 나가야한다. 많은 지식과 정보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선택할 수 있고 그것을 자신의 필요에 맞도록 가공,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급격하게 變化해가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지속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는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를 추진하는 수단으로 멀티미디어, Internet 등의 첨단정보통신Engineering적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 주도의 정보인프라(information infrastructure)가 구축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