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하인즈와 약사의 갈등상황을 주변 아동 1명과 성인 1명에게 들려준 후 그들에게 나온 reactio…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1 21:57
본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하인즈와.hwp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
순서
2) 대상자 선정 기준
2. 아동의 바람직한 도덕성 발달을 위한 부모나 교사의 역할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미와 영유아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1) 성인
(2) 아동
2) 아동
1) 성인
Ⅲ 結論(결론)
(1) 성인
2) 대상자 선정 기준
2) 아동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미와 영유아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2) 아동
Ⅱ 본론
2. 대화과정
1) 성인
(2) 아동
(1) 성인
Ⅲ conclusion(결론)
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반응내용과 비교 분석
Ⅳ 출처
Ⅳ reference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미와 영유아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Ⅱ 본론 1. 대상자 선정 1) 대상자 기본 정보 (1) 성인 (2) 아동 2) 대상자 선정 기준 (1) 성인 (2) 아동 2. 대화과정 1) 성인 2) 아동 Ⅲ 결론 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반응내용과 비교 분석 1) 성인 2) 아동 2. 아동의 바람직한 도덕성 발달을 위한 부모나 교사의 역할 Ⅳ 참고문헌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미와 영유아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한편, 체벌을 포함한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자녀로 하여금 단지 잘못을 들키지 않도록 조심하게 함으로써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주지 못한다고 한다. 이러한 영유아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정신分析(분석) 이론이 있따 그렇다면 콜버그는 도덕성을 어느 측면에서 강조하고 있을까?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따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도덕성발달 이론가인 호프먼은 애정철회나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아동에게 지나친 자극을 주게 되어 효과적이지 못하지만 논리적 추론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자녀에게 무조건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하라고 하는 대신에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해 주고 또한 자녀의 옳지 못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줌으로써 내면화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고 한다. 아동은 부모에게서 사랑받고 신뢰받음으로써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도 하게 된다된다.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
1) 성인
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반응내용과 비교 분석
성인 남성의 반응은 도덕성 발달 6단계 중 6단계 반응과 흡사하다. 특정 법 혹은 사회적 협약은 그러한 원리 위에 의거하기 때문에 타당한 것이며 만약 법이 이 원리를 어길 시에는 보편 윤리적 원리에 따른다. 아동은 부모에게서 사랑받고 신뢰받음으로써 도덕적 기준을 내면화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도 하게 된다. 6단계는 도덕적 추론에서 가장 상위의 단계로서 모든 인간이 따라야 할 보편 윤리적 원리에 의해 안내를 받는다. 도덕성발달 이론가인 호프먼은 애정철회나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아동에게 지나친 자극을 주게 되어 결과 적이지 못하지만 논리적 추론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자녀에게 무조건 부모가 시키는 대로 하라고 하는 대신에 왜 그렇게 해야 하는가를 설명해 주고 또한 자녀의 옳지 못한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influence(영향)을 미치는가를 설명해줌으로써 내면화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고 한다. 그렇다면 콜버그는 도덕성을 어느 측면에서 강조하고 있을까?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애정지향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의 도덕성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나치게 엄격하고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1) 성인
Download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하인즈와.hwp( 17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성인
1. 대상자 선정
1. 대상자 선정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하인츠와 약사, 갈등상황, 성인1명, 아동1명, 대상자 선정, 부모의 역할, 교사의 역할, 대화체, 대화내용
2) 아동
(2) 아동
1) 성인
설명
Ⅲ 結論(결론)
2) 아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서 하인즈와 약사의 갈등상황을 주변 아동 1명과 성인 1명에게 들려준 후 그들에게 나온 reaction 을 分析(분석)하고 비교한 후 콜버그의 발달이론과 비교하여 자신의 견해
Ⅱ 본론
2. 아동의 바람직한 도덕성 발달을 위한 부모나 교사의 역할
1) 대상자 기본 정보
2. 대화과정
Ⅰ 서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의 의미와 영유아 도덕성 발달의 중요성)
도덕성이란 선악을 구별하고 옳고 그름을 바르게 판단하며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규범을 준수하는 능력을 말한다. 한편, 애정지향적이고 수용적인 양육태도는 자녀의 도덕성발달에 긍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지나치게 엄격하고 통제적인 양육태도는 부정적인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유아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으로, 행동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행동주의 이론이 있으며, 정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이론으로는 정신분석 이론이 있다. 도덕성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화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발달은 자신이 속한 사회의 culture규범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보편 윤리적 원리는 정의의
1. 도덕성 발달 6단계의 reaction 내용과 비교 分析(분석)




1) 대상자 기본 정보
다. 한편, 체벌을 포함한 힘을 사용하는 훈육법은 자녀로 하여금 단지 잘못을 들키지 않도록 조심하게 함으로써 내적 통제능력을 길러주지 못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