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의 한민족에 대한 콤플렉스 200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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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2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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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문화운동을 보는 관점의 문제이다. 일제 강점으로 인한 문화제도상의 변화는 형식면에 있어서 근대 문화의 발달을 가져왔고 그것은 문화 내용 자체의 歷史적 변천이었다. 따라서 교육, 언론, 학술, 문예 등 다양한 근대 문화 령역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경주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문화운동의 영역... , 일본인의 한민족에 대한 콤플렉스 2000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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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文化운동의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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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문화운동 연구의 과제와 전망문화운동에 대한 연구는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진전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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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문화운동 연구의 assignment와 展望(전망)
문화운동에 대한 연구는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진전되어 왔다. 만일 문화운동이 문화영역의 발전만을 주목하는 ‘문화주의’적 관점을 견지한다면, 일제의 지배정책에 편승하여 민족의 독립에 저해가 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던 반민족적 문화운동도 ‘문화’의 발전을 위해 기여했다는 식의 전도된 평가를 내릴 수 있게 된다 근대화를 지향한 모든 신문화운동을 문화운동이라고 지칭하는 관점은 수정될 필요가 있다아
다음으로는 문화운동의 주체와 범위에 관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skip)
일본인의 한민족에 대한 콤플렉스 2000년
Ⅳ. 文化운동 연구의 과제課題와 전망
文化운동에 대한 연구는 일제하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진전되어 왔다. 요컨대 문화운동은 한국 근현대사의 歷史적 성격이 반봉건과 반제국의 동시적 해결을 지향한다는 기본 관점에 입각해서 파악하여야 하리라고 본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의 문화는 식민지 지배의 상부구조와 연관되어 식민지 민족에 대한 지배의 정당화를 주입하고 통치를 위한 안전판 역할을 할 수 있다아 따라서 식민 지배하의 문화운동이 민족해방운동의 성격을 지니기 위해서는 지배구조에 의해 자행되는 왜곡된 문화현상을 타파하고 인간의 부자유와 부당함을 해방시키려는 보편적인 문화 지향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문화운동의 영역이 워낙 방대하여 문화운동 전 영역을 포괄할만한 연구 방법론도 아직 개발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각 문화운동 영역 자체에 대한 연구 역시 아직 그 양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미진한 감이 있다아 이러한 연구의 부진을 극복하고 문화운동이 근대적 문화의 질적 발전과 함께 민족해방운동의 한 부분운동으로서의 위치가 정당하게 평가되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총체적인 assignment가 해결되어야 하리라고 본다. 그러한 문화운동은 일차적으로 반식민성이라는 저항적인 성격을 띠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