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인문사회] 물놀이 호로그램에 의 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 성 향상 / 주제 물놀이 호로그램에 > eaea2 | ea.co.kr report

[인문사회] 물놀이 호로그램에 의 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 성 향상 / 주제 물놀이 호로그램에 > eaea2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2

[인문사회] 물놀이 호로그램에 의 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 성 향상 / 주제 물놀이 호로그램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3 05:25

본문




Download : 물놀이_프로그램에_의한_자폐성_아동의_사회성_향상_.hwp




사회성 관련변인의 사전사후 검사는 일주일간 동일한 조건으로 총2회 실시하였고, 각 회기당 실시시간은 60분이었다. 연구설계는 물놀이 program의 效果(효과)를 밝히기 위한 사례연구로서 ABA 설계법을 사용하여 사전, 처치, 사후, 일반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절차로서 실시장소는 사전, 사후검사는 실내수영장에서 실시하였고 일반화 측정은 environment(환경) 이 다른 대학교 부설 정서·학습장애아 교육센터내 놀이실에서 실시하였다. 그러나 적용 program이 물놀이 program인 관계로 대상아동 선정에 있어서 물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물에 친숙한 자폐아동을 선택하였다. 위의 아동은 DSM-Ⅳ의 자폐성 장애 진단 기준 및 자폐아 평정척도(CARS)에서 자폐성을 지닌 아동으로 평정되고, 가족 이외의 타인 및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각한 결함을 보인 아동으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의 characteristic(특성)으로는 CARS에 의한 득점과 수영수준, 언어characteristic(특성), 놀이characteristic(특성), 대인관계, 행동characteristic(특성)으로 나눠서 살펴보았다. 본 논문은 물놀이 상황과 일반화 상황을 각 회기마다 비디오로 녹화후 analysis(분석) 검토하였고, 자리이탈행동과 공던지고 받기를 observation하기 위하여 고안된 observation 기록지에 행동 變化(변화)와 빈도를 기록하여 사전·처치·사후·일반화에서 비교·평가 처리하였다.

Download : 물놀이_프로그램에_의한_자폐성_아동의_사회성_향상_.hwp( 39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인문사회] 물놀이 호로그램에 의 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 성 향상 / 주제 물놀이 호로그램에



물놀이_프로그램에_의한_자폐성_아동의_사회성_향상_-6105_01_.gif 물놀이_프로그램에_의한_자폐성_아동의_사회성_향상_-6105_02_.gif 물놀이_프로그램에_의한_자폐성_아동의_사회성_향상_-6105_03_.gif
인문사회 물놀이 프로그램에 의 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 성 향상 / 주제 물놀이 프로그램에

순서


주제 물놀이 호로그램에 의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향상 저자 이상복 - ...

주제 물놀이 program에 의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향상 저자 이상복 - 대구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김진경 - 대전 송광종합사회복지관 조기치료교육실 실장 연도 1998, 정서 학습장애연구 학회지, Vol 14 ƒ. 연구방법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자폐성 아동 2명으로써 대인관계적 사회성 결함을 보이는 7세 여아 1명과 남아 1명으로 하였다. 그외 놀이활동 측정, 대인관계 측정, 행동측정은 횟수를 세는 문제가 아니므로 E-CLAC에서의 척도를 사용하여서 단계를 기록 측정하였다. 빈도측정으로는 자리이탈행동 측정과 교사와 아동이 일대일 공던지고 받기의 연속2회 성공한 횟수를 기록하였다. E-CLAC에서 놀이 활동, 대인관계(부모와의 관계...


주제 물놀이 프로그램에 의한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향상 저자 이상복 - ...




설명


다.
전체 40,107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