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스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 이론(理論)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공통점, 차이점) 본인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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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8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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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스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 이론(理論)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공통점, 차이점) 본인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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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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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스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 theory 을 비교설명(說明)하고 (공통점, 차이점) 본인의 관점에서 두 theory 중에서 유아기 언어 발달을 가장 잘 고려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그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비고츠키 theory 을 바탕으로 한 상호주의 theory 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개인의 인지적 발달뿐만 아니라 지식을 구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따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사회적이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란 의미는 그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定義(정이)되어 왔기 때문이다 요컨대 ‘사회적이란’ 것은 인간 행동을 ‘상호작용’이라 부르며, 개인들 간의 행동을 주고 받음에서 이루어지는 유의미적 관계라 定義(정이) 내릴 수 있따
그런데 인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은 단순히 개인들 간의 물리적인 행동을 주고받음과 서로 상대방을 의식하고 상대방에 대응하여 자신의 행동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면서 이루어진다.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사고의 ‘인지’를 특히 강조하는데, 학습을 경험에 의해서 촉진되는 인지발달의 한 부분이라고 보는 것으로 학습은 인지구조의 alteration(변화) 이다. 이러한 …(省略)
비고스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 이론(理論)을 비교說明(설명) 하고 (공통점, 차이점) 본인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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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근접발달영역은 아동이 자신의 힘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발달 수준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말하는 것이다. 이를 두고 우리는 ‘상징적 상호작용’이라 부른다. 아동의 현재 능력과 다른 사람의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 수준간의 간격을 말하는 것이다.
비고츠키는 인지란 사회적 상호작용의 내면화임을 주장하면서 인지 발달에 있어서 대화의 중요성과 근접발달영역의 개념(槪念)을 강조하였다. 이 점에서 인간에서의 지식은 개체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한 인간의 삶에 과정에서 타인과 더불어 발생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한 인간 개체의 삶 속에서 구성되는 지식조차도 상호작용을 통한 협동적 구성이라 할 수 있따 상호주의는 비고츠키의 발달심리 theory 에 근거하여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되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