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서의 하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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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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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26:5)란 말대로 아브라함은 아람족 이동의 일부이었지만, 야웨 기자는 여기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선택하신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후 40년대 구약성서 비판문제로 인해 급기야 교단이 양분되었고, 그 후로도 함부로 손을 대었다가는 큰 코 다친다는 선입견이 굳어져 누구나 구약에 대한 이상한 말을 하면 자연히 신경이 곤두서게 된 것이다. 꼭 노예로 죽을 수 밖에 없는 그들을 하나님께서 크고 강하신 손으로 구원하시어 약속의 땅을 주신다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엄청난 은혜의 감격”(amazing grace)이었던 것이다.
(9) 출애굽 사건의 의의
출애굽 사건이라는 것은, 역싸적으로 볼 때 피압박 민족이었던 이스라엘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부터 탈출해 나온 것이다.
(6) 구약성서의 조감도
(7) 역싸가의 자아의식
(8) 야웨 기자의 역싸의식
역싸의식이란 곧 하나님의 구원의 역싸를 의식한 것이다. 야웨 기자의 이스라엘 역싸는 작 시대로부터 역싸를 거슬러 올라가 출애굽 사건까지 소급해서 그 출애굽 사건이 이스라엘의 기반이 되었다고 본 것이다. 그러므로 출애굽의 경험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까지도 합세하여 여호수아 때에 하나님 앞에서 새로운 계약을 맺은 것이, 야웨 기자가 이해하는 이스라엘 역싸의 처음 이라고 보는 것이다. 한국교회에서는 그 동안 학문에 대한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아직까지도 일반적으로는 구약성서를 위험한 폭발물로 보는 풍토가 가시지 않은 것 같다. 후대의 이스라엘인들이 추수감사제 때 읊은 “제 선조는 떠돌며 사는 아람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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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약 위주의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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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성서의 하나님
(5) 신약 위주의 교회
신약만이 궁극적으로 인간 구윈에 관련된 경전을 생각하고, 구약은 재미난 이야기의 전집으로서 주일학교를 통해 紹介(소개)된 정도였다.
(11) 아브라함의 역싸성
우리는 야웨 …(省略)
순서
다.
(10)아브라함의 선택
역싸적으로 볼 때, 아브라함의 선택이란 계속 넘쳐흐르는 대민족 이동의 물결 중 하나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