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environment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요점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6 11:38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환경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정리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의견을 정리.hwp
2. 인지theory
(1) 기본개념(槪念)
인간은 능동적으로 環境에 適應(적응)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drop)
설명
다. 또래관계, 부모, 교사는 아동의 훌륭한 모델링이 될 수 있다 정적인 강화를 통해서 아동의 성역할 행동, 공격성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하는데 유용하다. 그 예로 파블로프(1849~1936)의 고전적 조건화를 들 수 있는데 개가 소고기(무조건 자극)→침(무조건 反應)을 흘린 다는 것이다. 조건화 과정은 종소리(중성자극)에 대해 특정反應(침)을 유발하도록 경험시키는 학습 과정인 샘이다. 행동은 특권의 박탈, 부모의 실망, 벌을 통해 감소된다된다. 이로서 조건화 완성은 학습인 것이다.
둘째로는 스키너(1904~1990)의 조작적 조건화이다.
순서
![[사회과학]%20발달이론%20-%20발달이론은%20보육[교수법,%20평가,%20환경제공,%20교사%20역할]에%20어떤%20시사점을%20주는지%20정리하시고%20자신은%20어떤%20이론을%20지지하는지%20의견을%20정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B%B0%9C%EB%8B%AC%EC%9D%B4%EB%A1%A0%EC%9D%80%20%EB%B3%B4%EC%9C%A1%5B%EA%B5%90%EC%88%98%EB%B2%95,%20%ED%8F%89%EA%B0%80,%20%ED%99%98%EA%B2%BD%EC%A0%9C%EA%B3%B5,%20%EA%B5%90%EC%82%AC%20%EC%97%AD%ED%95%A0%5D%EC%97%90%20%EC%96%B4%EB%96%A4%20%EC%8B%9C%EC%82%AC%EC%A0%90%EC%9D%84%20%EC%A3%BC%EB%8A%94%EC%A7%80%20%EC%A0%95%EB%A6%AC%ED%95%98%EC%8B%9C%EA%B3%A0%20%EC%9E%90%EC%8B%A0%EC%9D%80%20%EC%96%B4%EB%96%A4%20%EC%9D%B4%EB%A1%A0%EC%9D%84%20%EC%A7%80%EC%A7%80%ED%95%98%EB%8A%94%EC%A7%80%20%EC%9D%98%EA%B2%AC%EC%9D%84%20%EC%A0%95%EB%A6%AC_hwp_01.gif)
![[사회과학]%20발달이론%20-%20발달이론은%20보육[교수법,%20평가,%20환경제공,%20교사%20역할]에%20어떤%20시사점을%20주는지%20정리하시고%20자신은%20어떤%20이론을%20지지하는지%20의견을%20정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B%B0%9C%EB%8B%AC%EC%9D%B4%EB%A1%A0%EC%9D%80%20%EB%B3%B4%EC%9C%A1%5B%EA%B5%90%EC%88%98%EB%B2%95,%20%ED%8F%89%EA%B0%80,%20%ED%99%98%EA%B2%BD%EC%A0%9C%EA%B3%B5,%20%EA%B5%90%EC%82%AC%20%EC%97%AD%ED%95%A0%5D%EC%97%90%20%EC%96%B4%EB%96%A4%20%EC%8B%9C%EC%82%AC%EC%A0%90%EC%9D%84%20%EC%A3%BC%EB%8A%94%EC%A7%80%20%EC%A0%95%EB%A6%AC%ED%95%98%EC%8B%9C%EA%B3%A0%20%EC%9E%90%EC%8B%A0%EC%9D%80%20%EC%96%B4%EB%96%A4%20%EC%9D%B4%EB%A1%A0%EC%9D%84%20%EC%A7%80%EC%A7%80%ED%95%98%EB%8A%94%EC%A7%80%20%EC%9D%98%EA%B2%AC%EC%9D%84%20%EC%A0%95%EB%A6%AC_hwp_02.gif)
![[사회과학]%20발달이론%20-%20발달이론은%20보육[교수법,%20평가,%20환경제공,%20교사%20역할]에%20어떤%20시사점을%20주는지%20정리하시고%20자신은%20어떤%20이론을%20지지하는지%20의견을%20정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0%9C%EB%8B%AC%EC%9D%B4%EB%A1%A0%20-%20%EB%B0%9C%EB%8B%AC%EC%9D%B4%EB%A1%A0%EC%9D%80%20%EB%B3%B4%EC%9C%A1%5B%EA%B5%90%EC%88%98%EB%B2%95,%20%ED%8F%89%EA%B0%80,%20%ED%99%98%EA%B2%BD%EC%A0%9C%EA%B3%B5,%20%EA%B5%90%EC%82%AC%20%EC%97%AD%ED%95%A0%5D%EC%97%90%20%EC%96%B4%EB%96%A4%20%EC%8B%9C%EC%82%AC%EC%A0%90%EC%9D%84%20%EC%A3%BC%EB%8A%94%EC%A7%80%20%EC%A0%95%EB%A6%AC%ED%95%98%EC%8B%9C%EA%B3%A0%20%EC%9E%90%EC%8B%A0%EC%9D%80%20%EC%96%B4%EB%96%A4%20%EC%9D%B4%EB%A1%A0%EC%9D%84%20%EC%A7%80%EC%A7%80%ED%95%98%EB%8A%94%EC%A7%80%20%EC%9D%98%EA%B2%AC%EC%9D%84%20%EC%A0%95%EB%A6%AC_hwp_03.gif)
Download :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환경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정리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의견을 정리.hwp( 21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environment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요점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意見을 요점
사회과학,발달이론,발달이론은,보육,교수법,평,환경제공,교사,역할,어떤,시사점,주는지,정리하시고,자신은,어떤,이론,지지하는지,의견,정리,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환경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정리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의견을 정리 ,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환경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정리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의견을 정리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발달이론 발달이론은 보육 교수법 평 환경제공 교사 역할 어떤 시사점 주는지 정리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 지지하는지 의견 정리
[사회과학] 발달이론 - 발달이론은 보육[교수법, 평가, environment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요점하시고 자신은 어떤 이론을 지지하는지 意見을 요점
발달theory 은 보육(교수법, 평가, 環境제공, 교사 역할)에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요약하시고 자신은 어떤 theory 을 지지하는지 意見(의견)을 요약해 주세요.
1. 행동주의 theory 과 사회학습 theory
(1) 기본개념(槪念)
첫째로 학습이란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지속적인 내적, 외적 행동을 뜻한다. observation과 모방이라는 대리적 경로에 의해 모방학습, observation학습인 샘이다.
셋째, 반두라(1925~ )의 사회학습theory 을 들 수 있다 아동이 環境의 influence(영향)을 벗어나 살 수 없고 많은 부분 環境을 보고 배운다고 생각한다. 주의집중과정→파지 과정→운동재생 과정→동기유발과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2) 보육에의 시사점
행동주의 theory 은 훈육이나 문제행동에 강화와 벌을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으로 형성할 수 있다 행동주의 학습 theory 에 근거하여 아동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 교사는 observation자, 강화자, 평가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사회학습 theory 은 모방이나 observation학습을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모방하고 observation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된다된다. 강화라는 것은 특정 행동이나 反應의 학률, 빈도를 증가시키는 현상을 뜻하며 아동의 행동빈도는 음식, 상, 미소, 장난감 등 다양한 강화물이 주어질 때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