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작품의 현장론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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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0 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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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의 전승력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야기’의 문학성이다.’ 이것이 ‘설화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수... , 설화작품의 현장론적 분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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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설화는 이야기되고 있는 학문이다. 그러나 말로 표현된다는 것은 통시적인 개념(槪念)도 함께 내포하고 있다아 이 사실을 더 정확하게 나타내려면 말로 표현되어 온다고 진술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 ‘설화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수...
현장에서 보면 설화는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다. 설화를 단순히 ‘이야기되고 있는 것’이라 하지 않고 ‘이야기되고 있는 문학’이라고 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아
이야기되고 있는 문학이란 현재 진행형으로서 이야기가 계속 완성되어 가는 문학이라는 뜻이다. 이렇게 이야기가 되기 때문에 설화는 전승력을 지니며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것이다.
노래로 불리어지지 않고 이야기로 구연하되 예사 이야기는 설화라 하지 않는다.
이처럼 설화가 말로 표현된다는 데 입각해 보면, 설화는 이야기 하는 사람이 이야기판에서 듣는 이들을 상대로 구연하는 것을 한정해서 나타내게 된다 이는 공시적인 시각에서 설화의 실체를 인식한 개념(槪念)이다. 따라서 이야기가 곧 설화일 수 없다.
‘이야기 되고 있다’고 하는 진술은 몇 가지 의미를 아울러 지니고 있다아 우선 이야기되고 있다고 하는 것은 ‘말로 표현된다’는 뜻을 먼저 떠올릴수 있다아 말로 표현된다는 것은 말로 작품을 엮어내고, 말을 퍼뜨리고, 말로 연행한다는 것을 두루 뜻한다. 문학적 진술로서 이야기되려면 일정한 체계를 갖춘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진술이 바로 문학적 진술이다. 따라서 설화는 완성된 작품의 집합적개념(槪念)이 아니라, 작품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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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보면 설화는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다 ‘설화는 이야기되고 있는 학문이다. 단순한 의사전달로서의 진술이 아니라, 서사적 구조와 허구성을 지니는 진술이어야 한다.’ 이것이 ‘설화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 될수 있다아
설화의 살아있는 모습은 ‘이야기 되고 있는’ 현장, 즉 이야기판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아 그러므로 ‘이야기 되고 있는 문학’ 이라는 현상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테면 신변잡담이나 history(역사) 적 사실 및 현재의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하는 것은 설화가 아닌것이다 . 이런 이야기는 담화이거나 실화일 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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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보면 설화는 한마디로 규정할 수 있다아 ‘설화는 이야기되고 있는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