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군중과 정치종교』 / 『군중과 정치종교』 군중의 급진적인 정치활동은 언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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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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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감정을 쉽게 자극시킬 수가 있다 하나의 정당한 명분을 추구하기 위해서 모든 비폭력적 수단을 동원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효과(效果)를 성취하지 못할 때, 단지 하나의 마지막 수단(ultima ratio)으로서 폭력이 행사되어질 때 그것은 어느 정도의 정당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군중은 파괴적일 때에만 능력을 나타낸다. 이렇나 단순논리는 사회의 `변두리 인간`들에게 매우 효과(效果)적인 호소력을 가진다. 군중운동에 참여하는 순간부터 개인은 자신의 일상적인 곤경으로부터 초월하게 된다. 이때에는 책임의 소재가 불명료하기 때문일것이다 군중 속에서 개인은 무책임해질 뿐 아니라, 더욱 대담해진다. 자유민주주의가 밀려나고, 과잉민주주의(혹은 직접 민주주의)가 들어서게 된다. 이 세상은 `우리들`과 `그들`로 나뉘어진다. 변동사회에서는 군중인간이 공중의 위치를 찬탈하기 마련이다. 이 세상을 두 개의 집단으로 분류함으로써 모든 문제의 복잡성을 단순화해 버린다. 여기에서 폭력수단은 법률과 제도의 영역을 초월하는 모든 정치적 행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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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군중과 정치종교』 / 『군중과 정치종교』 군중의 급진적인 정치활동은 언제나
『군중과 정치종교』 군중의 급진적인 정치활동은 언제나 반대세력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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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중과 정치종교』 군중의 급진적인 정치활동은 언제나 반대세력에 대하여 폭력을 행사하기 마련이다. `그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나쁜 자들이고, `우리들`은 물론 선량한 피해자들로 간주된다. 특히 익명성의 군중 속에서 개인은 더 과격하게 폭력을 행사한다. ...
『군중과 정치종교』 군중의 급진적인 정치활동은 언제나 반대세력에 대하여 ...
다. 그러나 변동사회의 군중들은 폭력수단을 `마지막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첫번째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선동적 지도자는 이 세상을 흑과 백으로 구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