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instance)와 성공 사례(instance) analysis과 SCM 활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0:10
본문
Download : (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와 성공 사례 분석과 SCM 활성화 방안.hwp
그리고 주방기기 T사 등은 영업사원이 고객과 상담 시 영업단말기를 사용하여 제품재고 조회 및 수주입력 등을 수행함으로써 영업을 지원한다.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instance) analysis 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
순서
설명
1. 한국기업의 SCM업무사례 분석 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와 성공 사례 분석과 SCM 활성화 방안.hwp( 56 )
%20%EA%B8%B0%EC%97%85%EC%9D%98%20SCM%20%EB%8F%84%EC%9E%85%20%EC%82%AC%EB%A1%80%EC%99%80%20%EC%84%B1%EA%B3%B5%20%EC%82%AC%EB%A1%80%20%EB%B6%84%EC%84%9D%EA%B3%BC%20SCM%20%ED%99%9C%EC%84%B1%ED%99%94%20%EB%B0%A9%EC%95%88-6006_01.gif)
%20%EA%B8%B0%EC%97%85%EC%9D%98%20SCM%20%EB%8F%84%EC%9E%85%20%EC%82%AC%EB%A1%80%EC%99%80%20%EC%84%B1%EA%B3%B5%20%EC%82%AC%EB%A1%80%20%EB%B6%84%EC%84%9D%EA%B3%BC%20SCM%20%ED%99%9C%EC%84%B1%ED%99%94%20%EB%B0%A9%EC%95%88-6006_02_.gif)
%20%EA%B8%B0%EC%97%85%EC%9D%98%20SCM%20%EB%8F%84%EC%9E%85%20%EC%82%AC%EB%A1%80%EC%99%80%20%EC%84%B1%EA%B3%B5%20%EC%82%AC%EB%A1%80%20%EB%B6%84%EC%84%9D%EA%B3%BC%20SCM%20%ED%99%9C%EC%84%B1%ED%99%94%20%EB%B0%A9%EC%95%88-6006_03_.gif)
%20%EA%B8%B0%EC%97%85%EC%9D%98%20SCM%20%EB%8F%84%EC%9E%85%20%EC%82%AC%EB%A1%80%EC%99%80%20%EC%84%B1%EA%B3%B5%20%EC%82%AC%EB%A1%80%20%EB%B6%84%EC%84%9D%EA%B3%BC%20SCM%20%ED%99%9C%EC%84%B1%ED%99%94%20%EB%B0%A9%EC%95%88-6006_04_.gif)
%20%EA%B8%B0%EC%97%85%EC%9D%98%20SCM%20%EB%8F%84%EC%9E%85%20%EC%82%AC%EB%A1%80%EC%99%80%20%EC%84%B1%EA%B3%B5%20%EC%82%AC%EB%A1%80%20%EB%B6%84%EC%84%9D%EA%B3%BC%20SCM%20%ED%99%9C%EC%84%B1%ED%99%94%20%EB%B0%A9%EC%95%88-6006_05_.gif)
[경제경영] (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instance)와 성공 사례(instance) analysis과 SCM 활성화 방법
경제경영 SCM 기업의 SCM 도입 사례와 성공 사례 분석과 SCM 활성화 방안
1. 한국기업의 SCM업무事例 분석 각 기업이 SCM을 도입할 때는 그 기업만의 독특한 전략(戰略) 적 목표가 있어야 하며, 이는 기업의 업태와 업종, 규모, 제품property(특성), marketing 및 기술property(특성) 등에 따라 달라진다. 거기에다 납기확약 등 판매 뿐 아니라 생산 및 구매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영업`부분을 별도로 추가해서 說明(설명) 할 수 있다. 나아가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향후 영업사원이 노트북을 이용하여 누리망 으로 자사의 시스템에 접속해서 다양한 고급 영업지원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납기 약속의 주요 유형으로는 ATP가 있다. 국내 기업 중 SCM을 도입했다고 보고된 事例들을 중심으로 분석해 보자. 영업(Sales)영역에서는 고객의 주문을 접수할 때 언제 납품이 가능한지를 약속해주는 `납기확약 기능`이 매우 중요하다. 이와 함께 오출고, 반품, 대체출고, 입력오류 등의 이유가 ATP 업무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된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SCM의 관념적 틀로 간주되고 있는 SCOR모델은 SCM의 업무를 계획, 조달, 생산, 판매의 4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계획이 나머지 3개 영역을 포괄하는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계획(Plan)영역에서는 국내 주방기기업체인 T사가 가스오븐 설계 시 그 연료인LP와 LN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여 제품을 공용화...
다. ATP는 재고를 보유하는 품목에 대하여 언제 생산될 것인지 신속하게 검토하여 고객에게 가능한 납기일을 제공하여 영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가전 L 사의 事例로 유추해 보면 완제품의 영업권과 관련된 문제가 존재한다. 즉, ATP는 수주 품목에 대하여 자사의 모든 창고에 있는 재고량이 가용하면 이를 판매한다는 관념인 데 반하여 실제 업무관행은 제품이 일단 이관되면 다른 지역창고로의 이고는 좀처럼 허용되지 않는 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