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고려 청자-고미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23:39
본문
Download : 고려 청자 - 고미술.hwp
그릇을 두 번 구워내면 태토(胎土)의 색은 흐린 회색이 되기 때문에 청자의 색은 회색 바탕에 비취색 유약이 입혀지게 되어 이를 비색(翡色)이라 일컫는데 연연한 아름다운 발색을 보인다.
서지사항
3. 청자의 발전과 쇠퇴





다. (1) 초기 청자
고려 청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고려 청자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2) 쇠퇴기의 상황
(3) 고려 순청자의 절정기(12세기 전반)
설명
(5) 청자의 쇠퇴
1) 11세기 전반
우리나라 청자(靑磁)는 철분이 조금 섞인 백토로 형체를 만들고 잘 말려 섭씨 700 내지 800도에서 한 번 구워(초벌구이)낸 다음, 그 위에 철분이 1 내지 3퍼센트 정도 들어 있는 석회질의 유약을 입혀 1,250 내지 1,300도 정도의 높은 온도에서 환원염으로 구워내어 자화(磁化)한 자기의 일종을 말한다. 토기에서 청자로의 발전은 자연스러운 인류 문화 발전의 현상이지만 고려 청자는 그 자연과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 더욱 많이 생산되었고 같은 시대 다른 종류의 도자기에 비하여 공예적으로도 가장 세련되었다. 또한 세계에서 최초로 환원 번조로 자기에 붉은 색을 내는 구리의 발색 기법을 창안해낸 것도 자랑스러운 공예문화의 일면이다.
2) 녹청자(綠靑磁)
1) 햇무리굽 청자
고려청자,도자기,자기,청자,토기
레포트 > 예체능계열
(1) 토기와 청자와의 관계
(2) 청자의 발전
(2) 청자의 발생
Download : 고려 청자 - 고미술.hwp( 31 )
2) 11세기 후반, 12세기 초
1) 순청자의 세련
1. 서론
중국(China) 청자가 색이 진하고 유약이 두껍고 불투명하며 기형은 예리하면서 장중한 데 비하여 고려 청자는 은은하면서 맑고 명랑한 비색 유약과 유려한 선의 흐름, 탄력 있고 생동감 넘치는 형태, 조각도의 힘찬 선과 회화적이며 시적인 운치가 있는 상감 문양등이 특색이다. 통일신라 중반까지 우리나라는 토기만을 사용하였으며 통일신라 말경부터 자기를 사용하기 스타트하였다.
2. 청자의 발생
순서
(4) 청자 상감의 전성기(12세기 중엽∼13세기 전반)
2) 청자의 종류
[미술] 고려 청자-고미술
1) 쇠퇴기(후기) 개관
고려 자기 가운데에서는 특히 청자가 세련되었고 그 생산량도 많았다. 이 때 유약의 색은 초록이 섞인 푸른색으로 보석인 비취의 색과 유사하며 거의 투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