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analysistheory(이론), 왓슨의 행동주의 theory(이론), 피아제의 비고츠키 인지발달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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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7 14:5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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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 理論(이론)
피아제는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 후 유유아(乳幼兒)의 행동observation을 통하여, 그는 ‘지능의 발생’ ‘실재의 구성’ ‘심벌의 형성’ 등 문제를 추구하다가 점차 과학적 definition 의 형성문제로 관심을 돌려, 유아기로부터 청년기에 걸친 수 ·양 ·공간 ·시간 ·운동 ·우연성 등을 연구대상으로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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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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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의 advantage은 하급 학년에서 구체적 조작의 기회를 풍부하게 해주어 형식적 조작에로 이끄는 계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해 주었다는 점이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었다. 또한, 아동의 호기심과 내재적 동기를 강조하여 창조적이며 발전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아동이 사물 및 環境(환경)과 직접 상호 작용하여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활동을 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의 이러한 연구에서 밝혀진 것은 어린이의 사고가 자기중심적이라는 점이었고, 이 주장은 전세계 심리학자들의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훈련이나 연습도 발달에 효능가 있다는 것이 점차 입증되고 있으며, 예컨대 문제를 잘 풀지 못하는 아동에게 난이도를 낮추어 출제하거나, 아동의 이해수준에 맞는 언어적 지시로서 쉽게 해결하도록 도와주면 인지구조가 발달되어 간다는 점을 생각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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