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10:12
본문
Download :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hwp
노이호프의 빈민노동학원은 농민의 자녀를 올바르게 키워 이들을 통해 농촌을 개혁하고 농민을, 나아가서 조국을 구해 보자고 세운 것이었다. 또 그의 조화적 인간 도야론을 드는 사람도 있다아 머리?가슴?신체?를 고루 도야해서 하나의 원만한 인격으로 키워내는 것이 교육의 본질이라고 생각한 그의 ‘삼육론’(三育論)은 참으로 귀한 것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무렵 루소의 ‘에밀’과 ‘민약론’을 탐독하고, 조국의 정치적 사회적 개혁에 뜻을 둔 단체에 가입하여, 이 때문에 금고처분을 당하여 공직에 들어갈 길이 막히게 되었다. 이 외에 또 교육의 방법면에서의 합자연교육론(合自然敎育論)을 드는 경우도 있다아
그는 원래 목사가 되기를 원해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빈민구원에 뜻이 있어 관리나 변호사가 되려고 법률학으로 바꾸었다. 페스탈로찌 전기연구가 모르프(H. Morf)는 이 교직단체 창설동기를 이렇게 간단명료하게 서술하고 있다아
페스탈로찌는 靑少年(청소년) 에 대한 좋은 교육으로 이 사회악을 제거하려면 교사 및 유지들의 공동의 투쟁과 원조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그 첫째는 교육사상 최초로 그가 교직단체를 창설한 일이다.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공학기술레포트 ,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Download :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hwp( 82 )
레포트/공학기술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페스탈로찌 운동과 근대 교육 발전
1. 그 사업의 성격과 의의
루소에 의해 천명된 소극적이고 일발적인 원리를 적극적이고 구체적으로 한 것.
experiment(실험)이 인습 대신에 교육사업의 기초가 되었음.
2.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업
스위스가 낳은 정열적 교육실천가, 위대한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J.H. Pestalozzi,1746~827)의 교육theory 은 여러 측면으로 음미되고 있다아
그의 민중교육론을 그의 사상 중 가장 귀하다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아 종래의 교육은 중산층이나 상류층을 위한 것이었는데 페스탈로찌가 이것을 민중의 것으로 돌려놓았다는 것이다. 그러자 민중의 경제적 구원의 길을 모색하고자 농업으로 그는 또 한번 크게 삶의 방향을 바꿨다. 그러기 위하여는 개인의 투쟁만으로는 …(skip)


설명
페스탈로찌,운동과,근대,교육,발전,공학기술,레포트
순서
다.
페스탈로찌의 생애 중에서 우리가 특히 음미해야 할 세 가지를 끝으로 들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