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6 05:15
본문
Download : 정보화 교육의 과제.hwp
conclusion(결론)적으로 말하면 ‘교육은 곧 대화’라는 전제는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고 있따 첫째, 정보기술이 아무리 발달하고 우리 교육environment(환경) 에서 필수 불가결한 위치와 기능울 차지하게 되더라도 요즘의 면대면식의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은 여전히 중요할 것이라는 것이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정보화 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
나름대로 열심히
data(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교육 정보화는 정보 통신 기술을 교수·학습 활동에 접목시켜 지금까지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자기 수준에 맞는 다양한 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data)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자 하는 것이다.21世紀를 지칭하는 세계화, 정보화는 컴퓨터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발전에 근거를 두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여 21世紀를 스타트한 현재를 지식기반 정보사회라고 부르는…(생략(省略))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첨단 정보 기술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느냐가 교육 정보화의 성패를 결정하는 주요인이다.감사합니다.정보화교육의과제go , 정보화 교육의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정보화 교육의 과제.hwp( 26 )
,인문사회,레포트
수업 중 제출한 data(자료)와 검색 통해
Ⅰ. 서론
Ⅱ. 본 론
1. 정보화 사회의 定義(정이) 과 特性(특성)
2. 교육정보화의 이슈들
1) 정보화의 양면성
(1) 성장과 그늘
(2) 정보의 부익부 빈익빈
2) 정보화의 약속
3. 정보 통신 교육의 必要性과 목표(goal)
1) 정보 통신 교육의 必要性
2) 정보화 교육의 목표(goal)
4. 교육정보화
1) 지식의 창출과 지식의 생산성 향상
(1) 질 높은 학교
(2)풍부한 경험 제공
2) 노동 집약적 학습에서 과정 중심 학습으로 전환
(1) 컴퓨터/멀티정보화를 통한 학습
(2) 교사의 역할 변화
(3) 독립적인 학습자 : 수월성 추구
3) 고차원적인 기본 능력의 배양
(1) 질 높은 학습 경험의 제공
(2) 교육에의 손쉬운 접근성(ACESS) 문제
4) 학교 교육에서 생애 학습으로
5)교육기관 간의 파트너십 형성
(1)JIT교육의 必要性
(2)대학의 정보화와 변신
5. 사이버 공간에서의 adolescent(청소년) 행동特性(특성)과 drawback(걸점)
1) 사이버공간의 特性(특성)
2) 사이버공간이 adolescent(청소년)에게 주는 의미
6. 사이버상 생기는 drawback(걸점)의 해결
1)사이버상 생기는 drawback(걸점)
(1) 정보의 상업화에 따른 불건전 정보의 확산
(2) 정보 불평등
(3) 프라이버시의 침해
(4) 지적재산권 침해
(5) 불건전 정보 유통
(6) 누리망 중독 및 게임 중독의 심각성
2) 사이버상 drawback(걸점)의 해결
(1) 상대방도 나와 같은 인간이다
(2) 실제생활과 똑같은 기준과 행동을 고수하라
(3) culture에 어울리게 행동하라
(4)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라
(5) 온라인(online)상의 당신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어라
(6) 전문적인 지식을 공유하라
(7) 논쟁은 감정을 절제하고 행하라
(8)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라
(9) 당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라
(10)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라
7. 한국의 정보화 교육 present condition과 활용방식
1) 한국의 정보화 교육 present condition
2)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활용방식 다양화
3)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교육적 요구 변화
8. 효율적 교육정보화 실현의 과제(problem)
1) 교육방법의 개별화
2) 교사의 정보관리 지도기능 강화
3) 교육시설의 첨단화
4) 교육행정 및 연구개발서비스의 질 향상
5)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한 인력양성 체제 구축
Ⅲ. conclusion(결론)
Reference List
Ⅰ. 서론
이 글은 교육은 곧 대화라는 대전제로부터 스타트한다. 교육 정보화는 선택의 문제가 아닌, 정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삶의 필수 도구로 이해되어야 한다.
정보화교육의해결해야할문제go
순서
data(자료) 잘 참고하시어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매체를 통한 상호작용이든 아니든 간에 결국에는 평등하고, 자유롭고, 편안한 environment(환경) 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혹은 지식 사회의 참여자들간의 ‘대화적 참여’, 혹은 ‘활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정보화시대 우리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라고 본다.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둘째, 정보기술을 교육environment(환경) 의 절대적 도구로 사용할 때에도 그것의 제일 중요한 전제조건은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정보화 교육을 실천할 때 있어서 자칫 교육은 안보이고 정보기술만이 크게 부각되면서 어쩌면 많은 인문 사회과학 계통의 사람들이 우려하는 문제들(비인간화 경향, 정보의 불평등, 정보집중으로 인한 감시, 통제의 세상)이 현실적 과제(problem)가 될지도 모를 오류를 방지하기 위함이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아리가또고자이마스.
정리한 것에 제 견해 을 넣었습니다. 교육과 관련된 구성원 모두가 열정적으로 참여하여 시대적 과제(problem)인 교육 정보화를 추진해 나아갈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