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3:21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hwp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학습장애 아동 교육을 위한 접근방법
?행동적 접근
?인지적 접근
1) 행동적 접근
- 행동주의 심리학의 조작적 강화 원리에 기초한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방법을 통한 학습장애 교육방법
? 행동적 접근의 3가지 characteristic(특성)
? 개별화와 완전학습(Individualization and mastery learning)
? 직접교수(direct teaching)
? 측정(測定) 에 대한 강조
아동의 강점과 약점평가 → 각 과제課題의 성공적인 숙달 → 아동 자신의 평가 → 진전
? 학습장애 교정을 위한 행동적 접근의 두가지 주요 戰略
? 학습에 부적합하다고 믿고 있는 행동들이(주의산만 충동성 과잉행동) 일단 제거되고 나면 학업수행에서의 향상이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학습에 부적합한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戰略
? 특정 학업결함을 수정하기 위한 戰略
? 직접교수
? 교사주도의 교육방법
? 통제되고 지속적인 학생의 성취를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環境(환경) 구조화의 양과 형태에 초점.
環境(환경) 구조화 : 아동집단 구성, 학업기술의 계열화, 모방학습, 많은 기회 제공를 제공하기 위한 빠른 수업전개, reaction 신호의 사용, 집단적. 개별적으로 reaction 하기, 즉각적이고 정확한 피드백, 충분하고 연속적인 강화, 빈번한 교사감독하의 연습
2) 인지적 접근
- 가 정
→ 학습장애 아동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스스로 학습 상황을 통제해야만 한다. ,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다.
? 인지적 행동 수정
? 행동수정 기법과 초인지의 역할을 강조
? 개인의 효능감, 학생의 수업 참여 등과 같은 요인 강조.
? 인지적 행동수정 중재
? 자기- 인식 (self-awareness) …(skip)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hwp( 33 )
![[인문][아동]%20학습장애아동%20교육방법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EB%B0%A9%EB%B2%95_hwp_01.gif)
![[인문][아동]%20학습장애아동%20교육방법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5%99%EC%8A%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EB%B0%A9%EB%B2%95_hwp_02.gif)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순서
설명
인문,아동,학습장애아동,교육방법,인문사회,레포트
[인문][아동]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사들이 학습장애 아동의 자기-조정, 계획하기, 자기-평가 기술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