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열역학 - 航空(항공) 기용 엔진의 구조와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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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6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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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그림 2는 터보프롭엔진이 날개 위에 설치된 example(사례) 를 보여주고 있는데, 엔진을 신속히 교환(QEC, qui차 engine change)하기 위한 구조로 되어 있따 이 그림에서 엔진마운트는 공기흡입구와 기어박스를 감싸고 있는 노즈카울과, 상하 론제론 및 V자형 프레임으로 구성된 트러스 구조, 그리고 상부 및 하부의 카울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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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터보프롭 엔진은 직경이 좁고 본체가 길 뿐만 아니라 엔진의 후방에는 다량의 배기가스를 배출하는 제트 파이프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엔진베드가 동체나 날개에서 길게 돌출되게 된다된다. 따라서 엔진을 쇼크마운트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엔진마운트에 설치하기도 한다.
터보프롭엔진은 단면이 작아서 엔진의 지지점을 중심 가까이 설치할 수 있으므로 역학적으로는 왕복엔진의 엔진베드를 전후 반대의 형태로 설치하여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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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urbo jet engine
그림 1 제트 기관의 하나.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한 다음 연소한 뒤 고온 가스를 분출시켜 터빈을 회전시키면서 그 배출 가스를 이용하여 추진력을 얻는다. 터보젯의 기계적 구성은 크게 공기 흡입구, 압축기, 연소기, 터빈 및 추력 노즐로 나눌 수 있따 각 구성품의 역할에 관해서는 제트 엔진에 관한 문서를 참고할 수 있따
2. Turbo prop engine
터보프롬(turbo prop) 엔진은 가스터빈의 축(shaft) 출력을 기어로 감속해서 프로펠러를 회전시키기 때문에 왕복엔진에서와 같은 큰 진동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엔진을 설치하는 위치에 따라서 날개 위 설치(Lockheed Electra), 날개 중앙 장치(Aerospatiale Fregate), 그리고 날개 아래설치(Short Belfast)의 세 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고속 flight(항공)기 발동기로 쓴다. 이 때문에 착륙시에 큰 하중이 발생하거나 엔진 및 프로펠러의 흔들림과 날개의 진동이 연계된 월 플레터(whirl flutter)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으므로 엔진마운트 구조가 충분한 강성을 갖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