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introduce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5-05 07:35
본문
Download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hwp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intro 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說明(설명) 해 보겠다. 그의 거경궁리(居敬窮理)를 위한 노력이나 정좌수련법 등은 오늘날에도 충분히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세계가 하나의 무대로 열려져 있다아 급속한 물질문명의 유입과 사회적 변혁 속에서 자아의 상실과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아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Download :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hwp( 20 )
3.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형성의 배경
순서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introduce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1) 일상에서의 자각(自覺)과 경각(警覺)
2) 학문과 도덕적 각성
교육사,교육,교육사상,실천가,생애,교육사상의 특징,퇴계,퇴계이황
4.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1. 퇴계 이황의 생애
Ⅱ. 본론
2. 퇴계 이황의 사상
다.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3471_01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3471_01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3471_02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3471_02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3471_03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3471_03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3471_04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3471_04_.jpg)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3471_05_.jpg](http://www.happyreport.co.kr/prev/202009/%5B%EA%B5%90%EC%9C%A1%EC%82%AC%204%ED%95%99%EB%85%84%20%EA%B3%B5%ED%86%B5%5D%20%EA%B5%90%EC%9C%A1%EC%82%AC%20%EA%B5%90%EC%9E%AC%EC%97%90-3471_05_.jpg)
1) 이기론(二氣論)
[교육사 4학년 공통] 교육사 교재에 introduce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하시오
3)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참고문헌
설명
3) 경(敬)의 교육적 피료썽
Ⅰ. 서론
2) 심성론(心性論)
Ⅰ. 서론
Ⅲ. conclusion(결론)
6. 시사점
5.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의 특징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퇴계는 ‘존천리알인욕(存天理遏人慾)을 통한 구인성성(求仁成聖)’이라는 자신의 지향처를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하여 평생을 노력해 온 인물이다. 이렇게 성공을 향해 나가가는 과정에서 퇴계는 훌륭한 인성을 지니게 되었고, 그것이 그의 전체 삶 속에서 드러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