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co.kr 장학지도 > eaea4 | ea.co.kr report

장학지도 > eaea4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eaea4

장학지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09:38

본문




Download : 장학지도_5011702.hwp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장학지도의 전개방향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다.장학지도 , 장학지도인문사회레포트 ,
장학지도_5011702_hwp_01.gif 장학지도_5011702_hwp_02.gif 장학지도_5011702_hwp_03.gif 장학지도_5011702_hwp_04.gif 장학지도_5011702_hwp_05.gif 장학지도_5011702_hwp_06.gif




Ⅰ. 들어가는 말 ··························································1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1. 장학의 concept(개념)과 목적 ····················································1
2. 장학지도의 피료썽 ······················································3

Ⅲ.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3
1. 장학담당자의 자질 ······················································3
2. 장학담당자의 역할 ······················································4

Ⅳ. 장학지도의 전개 방향 ············································6
1. 장학지도의 문제점(問題點) ······················································6
2. 전개 방향 ··································································7

Ⅴ. 맺는 말 ································································8

※ bibliography ··································································9



Ⅱ. 장학에 대한 이해

1. 장학의 concept(개념)과 목적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인데, 이는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과거에는 지시, 감독, 두루 살핌 등과 같은 권위주의적인 기능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처럼 장학은 수업改善(개선) 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에 그 목적을 두고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아동을 사회가 바라는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시키는 데 있다 그래서 장학은 행정을 통해 수업의 改善(개선) 을 도모하느냐 교육과정 개발 혹은 수업, 인간관계, 경영, 지도성을 통해 수업 改善(개선) 을 도모하느냐의 차이일 뿐, 장학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교사를 통한 수업 改善(개선) 에 있다  
 한편, 우리나라 최초로 “장학론”을 저술한 백현기(1964)는 장학 활동이 교사를 위한 지도· 조언 활동으로 교육의 향상을 가져오기 위한 것임을 강…(To be continued )





설명
장학지도



Download : 장학지도_5011702.hwp( 63 )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장학지도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장학지도의 전개방향에 마주향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따라서 장학이란 교수행위의 改善(개선) 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 할 수 있겠다.
  즉 장학은 교사의 전문성을 촉진시키고,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정 및 보완하며, 교육資料 및 학습 環境(환경)의 改善(개선) 을 통하여 교육과정계획과 운영이 efficacy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등 교육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장학의 concept(개념)에는 적어도 두 가지 중요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장학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의 改善(개선) 에 있다
  둘째, 장학의 대상은 교사이다. 그러나 교육의 목적이나 강조점이 環境(환경)이나 시대에 따라 달라지듯이 장학에 대한 concept(개념)도 變化(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교육의 민주화 및 자율화의 분위기가 고조되어감에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장학의 concept(개념)은 교육의 통제보다는 조성과 지원을 통해 교수-학습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와 조언을 의미하게 되었다.
전체 40,221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a.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