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13:32
본문
Download : 교사생애주기.hwp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Ⅱ 본론
서지사항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Download : 교사생애주기.hwp( 15 )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교사 발달 모형
2.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
Ⅲ 結論 및 시사점
bibliography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유아발달’, ‘아동발달’, ‘청년발달’, ‘성인발달’ 등 발달이라는 낱말이 들어간 용어를 쉽게 접할 수 있다아 ‘발달’이란 한 개체에게 일어나는 지속적인 change(변화)의 과정을 뜻하는데, 사전적으로는 유기체가 양적으로 증대되는 ‘성장’과 구조와 기능 면에서 질적으로 change(변화)하는 ‘성숙’을 동시에 의미한다.
Ⅱ 본론
1. 교사 발달 모형
교사에 관한 발달적 관점을 적용하여 얻게 되는 교사의 발달단계와 그 特性에 대한 지식은 보다 적합한 교사교육과 장학을 제공하는데 기초 자료(data)로 활용되어, 교사들의 전문성 발달과 더불어 교수 효율성 및 교육의 질적 향상을 촉진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들 역시 초임 발령을 받고 교직생활을 처음 하면서부터 퇴직에 이르는 교직 전체 기간 중에 끊임없이 change(변화)와 발전을 거듭한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교직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교사발달’이라는 용어는 ‘교사 생애전체 기간에 걸쳐 교직생활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영역과 관련된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능, 행동 등이 양적․질적인 면에서 계속적으로 change(변화)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아 Christensen과 Fessler는 교사발달을 교직 전 기간을 통하여 교직과 관련된 지식, 기능, 행동, 태도 및 관점에 있어서 change(변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하였다.
직선적·순환적 모형을 따른 교사발달 theory(이론)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아 즉, …(skip)
2.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
1. 교사 발달 모형
Fessler,교사,직업주기,8단계,사범교육,레포트
설명
Ⅲ 결론 및 시사점
Ⅰ 서론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 발달 모형2.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Ⅲ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 , [교사생애주기]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서술하시오사범교육레포트 , Fessler 교사 직업주기 8단계
다.
교사의 발달단계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제시되어지고 있다아 크게 직선적·순환적 모형과 순환적·역동적 모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아
이는 교사발달 단계가 한 가지 방향을 따라서 이동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 직선적·순환적 모형이고 개인의 環境과 조건과의 조직적 環境을 고려하여 역동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 순환적·역동적 모형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Fessler의 교사의 직업주기 8단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