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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교육정책의배경과특징및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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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9 1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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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일련의 사건을



매우 약하여 국민적 지지가 절실하게 필요하였는데, 이때 政府(정부)는 광범위한
계층에서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의 고질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
면 자연스럽게 국민적 지지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보았다.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고교평준화
정책은 중등교육의 기회를 평창시켰지만, 당시의 박정희 정권은 대학교육
의 교육기회를 제한하였다.
당시의 교육문제는 매우 심각하였다. 1950년대는 무분별한 고등교육정책으로 고등
교육유민, 대학망국론으로 불릴 정도로 고등교육의 질적 저하가 심각했으
며, 1961년 `교육에 관한 임시특례법`, 1950년 `대학학생정원령` 등의 일
련의 조치를 통해 고등교육정원을 억제하였다. 1980년 5월 18일 광주 민주화운동이
일어나면서, 우리 사회는 歷史적 비극을 경험하였다.


레포트/인문사회

7.30교육정책의배경과특징및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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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0 교육정책의 배경과 특징 및 결과

목차

* 7.30 교육정책의 이해

Ⅰ. 7.30 교육정책의 배경

Ⅱ. 7.30 교육정책의 특징

Ⅲ. 7.30 교육정책의 결과

* 참고한 문헌

* 7-30 교육정책의 이해

1) 7 . 30교육정책의 배경

오랫동안 독재자로 군림한 박정희 대통령이 1979년 10월 26일에 서거
하자, 전두환 장군을 중심으로 한 일부 군부 출신들은 12 . 12 사태를 거치
면서 정권을 장악하기 처음 하였다. 이런 이유로 대학입시문제
의 사회적 심각성이 두드러져 국6병이 중3병으로, 중3병이 고3병으로 이
어지면서 고등교육의 병목현상이 대두되었다.
위의 표는 1970년대에 재수생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1970년대는 종로학원, 대성학원, 정일학원 등을 중심으로 수많
은 학원들이 재수생의 대학입시교육을 주도하고 있었으며 과외 열풍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시기였다. 이러한 과열
과외의 이면에는 일류 지향적 대학입시교육과의 밀접한 관련이 도사리고
있었다.

연도별 재수생 증가 現況

연도
1970
1974
1975
1976
1979
1980
1983
1987
1990
증가율
100.0
140.6
166.9
146.0
307.7
402.8
542.4
505.5
621.8

위의 표는 1970년의 재수생의 수를 100.0으로 기준하였을 때, 연도별 재수생의 증가 現況을 나타낸 것이다. 고등교육의 병목현상은 재
수생과과열 과외 문제로 나타났다. 당시의 상황에 대해 한 언론(중앙일보, 1988. 8. 29)과 7 · 30교육정책 입안에 직접 참여했던 정태수(1991: 61-98)는 과열 과외와 치열했던 대학 입시교육 상황의 생생한 교육적 단면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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