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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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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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교육시장화를 위한 공교육 전면 개편의 명분과 근거를 보강하였다. 넷째, 수요자 중심, 경쟁 기제의 도입 등 교육시장화 논리도 한층 강…(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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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7) 그렇다면 신지식인론 등장의 진정한 의미는 과연 무엇인가? 그것은 신지식인론이 흩어져 있던 이들 신자유주의적 교육론들을 신지식인 양성이라는 하나의 방향과 원리로 한데 묶에 세운 것에 있따 즉 신지식인론은 신자유주의 교육패러다임의 체계화인 것이다. 셋째, 신지식이라는 지식관과 신지식인이라는 인간 형성의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열린교육, 개별화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수월성 추구 등 제반의 신자유주의적 교육론들을 한데 묶어 세우고 분명한 방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신지식인론은 신자유주의 교육패러다임이 체계화됨에 있어 중요한 몇 가지 역할을 수행하였다. 신지식인론에서는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국가적 사활과 개개인의 생존 문제로 전면적 교육재편의 必要性을 제기하고 있따 둘째, 그 동안 부족했던 신자유주의 교육론에서 지식기반사회라는 사회history관과 신지식인이라는 교육적 인간상을 보충하였다.▷ 지역평생교육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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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기반 구축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결점






평생학습기반 구축 ▷ 지역평생교육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 지식인 교육 패러다임의 신자유주의적 본질과 문제점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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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학습기반 구축
▷ 지역平生敎育(평생교육)센터, 원격교육(사이버 대학 등), 사내 대학 등
▷ 직업교육훈련의 강화, 민간주도의 직업훈련 시장의 육성 등
▷ 직업능력인증제 : 의사소통능력, 외국어, 수리, 정보소양, 문제 해결, 대인관계, 文化이해능력 등 7개 분야의 직업능력인증 제를 단계적으로 추진
▷ 문하생학력인정제도의 도입
▷ 학점은행제
(제2의 건국을 위한 교육부문 신지식인 육성 및 홍보, 확산 대책, 교육부, 99년 4월)
그런데 보는 바와 같이 `신지식`과 `신지식인`이라는 槪念을 뺀다면 신지식인 양성을 위해 제시되는 교육 방향과 원리의 많은 부분은 전혀 새로운 것들이 아닌것이다 . `(열린) 평생학습사회`, `자기주도적 학습`, `창의력 함양`, `수준별 교육과정`, `열린 교육`, `능력 중심 승진제도` 등의 방향들은 이미 95년 신자유주의 교육재편이 처음 된 이래로 제기되어 왔던 것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