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政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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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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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政府수립의배경
Ⅰ . 전자정부 수립의 배경
1. 21 세기(世紀) 의 環境變化
2. 정보화시대의 정부개혁
3. 고객지향적 행정체제로의 變化
Ⅱ. 전자정부의 출현과 발전 과정
1. 전자정부의 출현
2. 전자정부의 발전단계모형
3. 선진국들의 전자정부 발전과정
4. 우리나라의 전자정부 발전과정
Ⅲ. 전자정부의 개념(槪念)과 goal(목표)
1. 전자정부의 개념(槪念)
2. 전자정부의 궁극적 이념
3. 전자정부의 비젼
4. 전자정부의 goal(목표)
5. 전자정부의 구현원칙
Ⅳ. 전자정부의 구성요소
1. 정보수요적 요소
2. 정보공급적 요소
3. 정보정책적 요소
Ⅴ.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구성 사업
1. 市民을 위한 서비스 산업
2. 전자정부사업
Ⅵ. 전자정부 구현方案
1. 정부의 구축의지
2. 법과 제도 improvement(개선)
3. 기반기술구축
4. 행정정보공동이용의 활성화
5. 서비스 업무 개발
6. 공무원 교육
7. 추진체계정립
8. 행정업무처리방법 및 절차의 變化
9. 각 부처간의 이해 관계 조정
Ⅶ. 전자정부의 이득과 한계
1. 전자정부의 이득
2. 전자정부의 한계와 극복方案
Ⅷ. 전자정부의 과제課題와 미래의 展望
1.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과제課題
2. 전자정부 발전을 위한 과제課題
3. 전자정부의 展望
7. 추진체계정립
각종 정보화 시책에 관한 최고의 심의기관으로 정보화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동위원회의 운영을 지원하는 정보화 추진 실무위원회와 분야별 정보화 촉진 시행계획을 심의·평가하는 정보화추진 분과위원회를 설치하고 있다아
8.행정업무처리 방법 및 절차의 變化
⇒ 중앙부처내의 유사한 업무를 통합하고 지방자치단체나 관련기관에 이양할 일이나 민간부문에 맡길 일들을 과감히 이양하고 중앙부처는 정책개발 등의 새로운 업무를 확대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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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각 부처간의 이해관계 조정
⇒ 부처간의 영역적인 사고를 배제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전자정부를 추진하여야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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