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1 08:13
본문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hwp
그러나 진정한 자유는 제한 속에 있다아 자유는 지식에서 발달되어지며 의지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자유의 기초는 유아가 생활하는 곳에서 이루어져…(투비컨티뉴드 )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내용과 특징, 교구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 협회가 설립되어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각지에 지부와 학교를 설립, 유아 교육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다.^^
설명
순서
Download :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hwp( 86 )
레포트/사범교육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
다.,사범교육,레포트
1. 생애
2. 정상화 理論(이론)
○ 민감기(Sensitive periods)
○ 흡수정신(Absorbent mind)
3. 몬테소리의 어린이 관
4. 몬테소리 교육 내용
1) 일상생활 교육
2) 감각교육
3) 수교육
4) 언어교육
5) 文化교육
5.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6. 몬테소리 교구의 원리
1) 오류의 정정
2) 관념의 고립화
3) 심미성
4) 개별성
7. 교사의 역할
1) observation자로서의 교사
2) 보호자로서의 교사
3) 촉진자로서의 교사
마리아 몬테소리(1870~1952)는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하도록 environment을 조성한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교육을 강조하였다.
유아의 정상화는 특별한 성향에 대해 민감성을 보이는 민감기, environment을 받아들이며 구성하는 흡수정신, 끊임없는 내적 훈련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레포트 준비에 여러모로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유아에게 부여된 자유는 유아의 정상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과 교사의 역할사범교육레포트 ,






몬테소리 교육의 교육내용과 특징, 교구의 원리와 교사의 역할에 마주향하여 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
1907년에는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어린이들에게 몬테소리 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외에도 잘 준비된 environment인 교육과정과 교사의 도움에 의하여 유아의 정상화는 촉진되어진다. 유아가 지니고 있는 자연법칙의 하나인 독립심과 성숙의 결과로 생겨난 자발적인 순종을 통해 정상화가 이루어진다. 레포트(report) 준비에 여러모로 활용이 있으리라 생각하며. 시험 잘 보시길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작업을 집중·반복하고 environment 속에 내재한 질서를 내면화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다.
저서로는 `어린이의 신비`, `가정에서의 어린이`, `인간의 가능성의 교육`, `몬테소리의 교육` 등이 있다
2. 정상화 理論(이론)
몬테소리는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environment에 適應(적응)할 수 있게 하며, 인간적인 관계에서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정상화(normalization)`되는 데 두었다(Mpntessori, 1966).
정상화라 함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가지고 집중·반복하여 만족감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특히, 어린이의 독립심과 지적 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environment`이 필요하다고 보고, 감각 교육을 강조한 구체적인 교구를 연구 개발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