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 자율성과 책무성 중심으로 하는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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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2 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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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정책 개혁과 정부의 역할 대전환,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상대하여 설명(說明)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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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학교정책 개혁에 관련되어
3. 政府의 역할 대전환에 관련되어
4.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대하여
4-1. 교원자격체계 개편
4-2. 교원양성·임용 改善
4-3. 교원보수체계 개편
4-4. 교원연수 및 연구실적의 교원보수에의 반영
4-5. 교원평가 인프라 구축
5. 독립된 개혁위원회에 대하여
6. 지방교육자치제 관련 改善사항에 대하여
7. 교육행정체제 개편에 대하여
7-1. 교육인적자원부 직제 개편
7-2. 시·도 교육청 직제 개편
8. 민간 부문으로 교육행정 기능 이양(outsourcing)
9. 교육여건 改善을 위한 투자재원 확보가 병행되어야
10. 교육개혁 추진에 따른 이행 기금 조성 및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3. 政府의 역할 대전환에 관련되어
ㅇ 단위학교가 자율과 책무를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政府의 역할 alteration(변화) 는 필수적임.
ㅇ 政府의 기능과 역할은 政府가 교육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는 시스템에서 단위학교가 책임을 지는 시스템으로 전환될 수 있어야 함. 교육인적자원부는 단위학교의 운영에 간섭과 규제를 최소화하되, 단위학교 발전을 위한 지원기능을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임.
ㅇ 학생과 학부모의 학교선택과 맞물려 단위학교의 책무성을 담보할 수 있는 것으로 단위학교 관련 정보를 단계적으로 수위를 조절하면서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됨.
ㅇ 다만 단위학교 정보 공개에 따른 학교간 격차로 인한 반발을 완화할 수 있는 보완 program이 마련되어야 계층간, 지역간, 학교간 위화감 및 불안감 등이 해소 가능할 것임. 특히 대학의 학교간 격차 인정 금지를 철폐하자는 주장은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됨. 학교간, 지역간,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으로 지역별 교수학습지원센타를 설치·운영하고 政府의 학교지원을 위한 평가체제가 더욱 강화되어야 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됨.
4. 학교인사제도 개혁에 대하여
ㅇ 단위학교가 자율과 책무를 바탕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의 주체인 교Cause 사정책이 혁신되어야 함은 필수적임.
ㅇ 교Cause 사정책은 교원의 확보, 개발, 유지, 동기유발이 核心을 이루어야 함. 즉, 자율과 책임이란 관점에서 교원의 신분, 자격, 양성, 임용, 보수, 연수, 평가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가 요구됨.
ㅇ 특히 단위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강화는 교육공동체간 협조와 협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 질 관리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 확보는 일차적으로 중요함.
ㅇ 교육의 질 향상은 교원의 전문성 확보와 비례함. 지금껏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으나 아직도 중점적으로 改善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상당함을 배제할 수 없음.
4-1. 교원자격체계 개편
ㅇ 단위학교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자격체계 및 운영 때문에 현재…(省略)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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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