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과 교육工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0:36
본문
Download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hwp
순서
Ⅰ.체제적 설계와 구성주의 설계 비교
(1). 체제적 교수설계
(2). 구성주의 설계
Ⅱ. Dick & Carey 의 수업설계모형 정리(arrangement)
Ⅲ.수업의 형태
(1). 토의식 수업
(2). 자기 주도적 학습
(3).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1.체제적 교수설계
교육의 하위영역-교수, 교육과정, 상담, 교육행정,교육평가로 구성
교수의 하위영역-교수설계, 교수개발, 교수실행, 교수관리, 교수평가로 구성
여기서는 교수설계에대한 부분만 보도록하겠다.
②연구결과와 학습theory(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어서 산출물이 전체적으로 균형을 가지게 되므로 구성요소들간에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요류나 불균형의 문제를 최소화한다.
③학습자와 수업자에 대해 충분한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이며 매력적인 교수체제가 될 수있다아
④산출물의 질이 높고 학습자와 수업자를 잘 고려했기 때문에 보급, 배급, 채택을 촉진시킴
2) 학습자의 특성(特性)-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학습자의 특성(特性)을 분석하기위한 지침, 증거등이 포함된다
3) 메시지 디자인 : 교수-학습을 위한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메시지의 외적형태(시청각 디자인)와 지각, 인지, 기억등이 연계된 제시방법에 대한 기획가 결정을 포함
4) 교수strategy
-한단위 수업내의 활동이나 사태를 선정하기 위한 일정한 묶음의 단위수업들을 계열화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양을 정하는 것
-계열화: 묶어진 단위 수업들의 학습내용을 ‘어떤순서로, 어떤크기로 배치할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strategy (거시적 교수strategy)
cf. 한단위 수업내의 활동…(drop)
Download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hwp( 68 )
교육工學
,공학기술,레포트
레포트/공학기술
다.
본 자료는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에 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교육공학 , 교육방법과 교육공학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교육방법과 교육工學
본 는 교육방법과 교육工學에 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1.교수설계
-특정학습내용이나 학습집단에 대하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면에서 變化를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는 과정→ 최종적으로 교수계획표를 작성하는 것
1)교수체제 설계(ISD)
◆ 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가장기본적인 설계모형
-단계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
↑ ← ↑ ← ↑ ← ↑ ← ↲피드백
-교수와 관련된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들과 경험에서 나온 data(자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아
<장 점>
①대부분의 지침과 준거, 절차를 포함, 교수설계와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행상의 오류를 방지하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