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13:14
본문
Download : 한국의 근대 교육.hwp
넷째, 민족 주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의도 속에서 우리 history와 한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신적으로 나라가 약하게 된 것은 중국(中國) history만 배우고 우리 history를…(To be continued )
다.근대사회의태동 , 한국의 근대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한국의 근대 교육
설명
한국의 시기에 따른 근대 교육의 내용과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資料)입니다.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한국의 근대 교육.hwp( 45 )






한국의 시기에 따른 근대 교육의 내용과 변천과정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순서
근대사회의태동
차 례
■ 서론.........................................3
■ 본론.........................................4
■ 근대 사회의 태동
1. 근대 사회로의 지향 (사회적 배경) ‥4
2. 실학과 교육 ‥5
■ 근대 사회의 전개
1. 근대 사회로의 진전 (사회적 배경) ‥10
2. 위정 척사 운동과 교육 ‥10
3. 동학 사상과 교육 ‥12
4. 갑신 개혁기의 교육 ‥14
5. 갑오 개혁기의 교육 ‥16
6. 독립협회와 교육 ‥19
7. 애국 계몽 운동과 교육 ‥21
■ 결론.......................................24
□ 출처 ‥26
둘째, 독립협회는 여성 해방과 이를 위한 여성 교육에 대하여, “政府에서 사내아이들을 위하여 학교 하나를 짓는다면 계집아이들을 위하여 또 하나를 짓는 것이 마땅한 일……”이며 “남녀평등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여 여성을 교육시키지 않는다면 이는 동포의 절반을 버리는 것”이라고 하여 남녀 평등의 관점에서 여성 교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평등적 관점과 더불어 여성 교육은 자녀 교육의 기본이 됨은 물론 나아가 국가 전체의 부강의 기본이 됨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자주・자강・독립의 필수 조건으로서 산업을 부흥시키고 이를 위해 외국 열강의 이권 침탈을 반대하는 한편 조선 시대의 무시되고 등한시되어 오던 농업・공업・상업의 재건과 이를 위한 학교 설립을 강조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