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교육 측면에서 본 독일의 교육제도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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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문계고교는 전통적으로...
진로교육 측면에서 본 독일의 교육제도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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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이 입학
1) 인문계고교(Gymnas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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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중등학교
레포트/사범교육
나. 중등학교
1) 인문계고교(Gymnasium)
ㅇ 학교 성적이 우수하고 대학에 진학할 학생들이 입학
- 인문계고교는 전통적으로 엘리트 양성기관이었으나, 60년대 후반 교육개혁 을 통하여 입학조건이 대폭 완화
ㅇ 5학년부터 13학년까지의 9년제이나 브란덴부르그를 제외한 동독지역 4개주 는 12학년까지의 8년제
- 5-10학년은 중등 1단계, 11-13학년은 중등 2단계로 구분
- 9년 과정을 전부 이수해야 대학입학 자격시험(Abitur)을 볼 수 있으며, 동 시험 합격자만 대학에 입학원서 제출 가능
- 그러나 국가전체의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특정학과의 입학정원은 대학의 등급이나 연구실적에 따라 제한하기 때문에(Numerus Klausus제도라 함) Abitur 합격자수도 동 제도에 따라 제한됨
- 인문계고교 6년말과 10년말에 다른 형태의 학교로 진학/또는 전학할 수 있으 며 매학년말에는 전문고등학교(Fachoberschule)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증도 교부
ㅇ 대학진학에 필요한 전과목을 강의
- 과거에는 외국어 및 교과내용에 따라 근대어(영어 및 불어), 고어(희랍어 및 라틴어), 수학 및 자연과학(이공계), 특수형태의 인문계고교(경제, 음 악, 기술)로 과정을 구분
- 그러나 최근에는 11-13학년의 중등 2단계 과정에서 자기 취미에 맞는 과 목을 집중 공부하도록 일부의 필수과목만 운영
ㅇ 최근에는 business나 기술에 속성 화하는 인문계고교가 생겨나고 있으며, 경 쟁력 확보를 위해 고교까지의 교육연한을 총12년으로의 단축measure(방안) 논의 중
2) 일반직업학교(Hauptschule)
ㅇ 5학년부터 9학년까지 5년제 학교
- 대학 진학을 goal(목표) 로 하지 않는 학교로서 기초적인 직업교육을 실시하며 실습교육에 치중
- 후술하는 실업학교(Realschule) 보다 낮은…(생략(省略))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