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장의 문학-歷史비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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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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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tzmyer, Luke X-XXIV, 1080; 김득중, 『누가복음 II』, 203-204.
한편, 10 드라크마는 머리띠에 장식된 은전일 수도 있는데 이것은 보통 신부의 혼인지참금에 속한 것이었다. J. Jeremias, The Parables of Jesus, trans. S. H. Hooke (London: SCM Press, 1981), 134.
물론 여인으로서는 잃은 드라크마가 혼인지참금인 머리띠의 드라크마가 아니어도 자신에게는 귀한 것이므로 열심히 찾을 것이다. 하지만 팔레스틴 바깥쪽에 살고 있었을 저자적 독자가 누가복음의 저자적 독자가 팔레스틴 바깥쪽에 살고 있었을 것에 상대하여는 오덕호, 『하나님이냐 돈이냐?』, 65를 참조하라.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을 지는 우리가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우리는 독자가 이 드라…(drop)
1) 열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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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인이 아끼는 물건을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비유는 청중 속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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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 15장의 문학-歷史비평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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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만일 혼인지참금이라면 특별한 의미가 있으므로 더욱 열심히 찾을 것이다.
1) 열 드라크마를 가진 여인
먼저, 여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여인이 아끼는 물건을 잃었다가 찾는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비유는 청중 속에 섞여 있을(바리새인과 서기관들 말고도 이 비유를 듣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여인들에게 더욱 호소력 있게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비유가 앞의 비유와 한 쌍을 이루며 같은 주제가 반복되어 이야기된다는 것만으로도 청중에게는 같은 주제의 강조가 된다 Talbert, Reading Luke, 149 참조.
더욱이 만일 청중 속에 있는 여인이 잃은 양에 대한 목자의 관심에는 충분히 공감을 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잃은 드라크마에 대한 여인의 관심에는 상당히 공감할 수 있을 것이다. Scott, Hear, 311.
여기서 여인이 10 드라크마가 있다는 것은 이 10 드라크마가 그 여인이 가진 전 재산이란 의미인데 이는 이 여인이 비교적 가난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비유에 나오는 드라크마는 당시의 데나리온과 비슷하게 노동자의 하루 임금 정도가 되는 가치의 화폐단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