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의 시대, 그리고 문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15:40
본문
Download : 접속의 시대, 그리고 문화.hwp
사이버공간과 문화에 관한 내용입니다. 그런 면에서 한국의 Internet culture는 철저하게 현실기반으로 이루어져 왔다.
다.
2. 사이버 culture는 항상 시험되고 있다
사이버 공간으로의 공간이동은 인간에게 많은 가능성을 가져다 주었다.
Internet이 만들어 낸 culture 즉, 사이버 culture는 더 이상 가짜이거나, 혹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 아니다. 굳이 맥루한의 ‘미디어는 마사지이다’ 라는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Internet이 창조해준 새로운 공간은 인간의 정신적 확장을 가져왔다.
Internet은 소위 우리의 오락적인 부문에서부터, 정보영역, 그리고 정치, 경제영역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는 새로운 통합시대를 요구하면서 인간의 능력을 확장시켜주었다.
Internet은 우리환경을 급속도로 change(변화)시키고 있다 모두들 Internet이 사회를 change(변화)시킨다는 것에는 동의를 하면서도 Internet이 만들어내는 culture의 change(변화)에는 특별한 것 혹은 현실과 분리된 것이라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과거의 커뮤니케이션 기술들이 인간의 시공간적 한계를 육체적으로 극복시켜주었다면, Internet은 이를 정신적인 영역으로 change(변화)시켰다. 최근의 사이버 culture와 관련한 논의들의 核心은 on-line 이냐? 오프라인이냐? 를 묻는다는 점에서 이미 우리의 사이버 culture는 현실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사이버 culture는 우리 생활 속에서 새로운 culture가 창조되는 공간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인간의 정신이 확장되어짐으로써 인간은 자신의 경험세계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보다 자유로운 상상력…(skip)
사이버공간과 문화에 관한 내용입니다.POPCULT , 접속의 시대, 그리고 문화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Download : 접속의 시대, 그리고 문화.hwp( 30 )
POPCULT
접속의 시대, 그리고 문화
1. 사이버 공간은 현실이다.
Internet이 만들어내는 익명성과 상호작용성은 현실공간의 모습을 on-line 으로 투영하는데 결정적인 역할들을 해내고 있다 한국의 게임culture나, IT분야의 성장뒤에는 우리의 교육환경이라던가, culture환경이라던가, 미디어환경, 그리고 정치, 경제적인 환경들이 도사리고 있다 culture란 그 발생환경에 의해서 각기 다른 형태로 등장한다.
우리는 더 이상 사이버 culture를 현실과 분리된 공간으로 이해해서는 안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