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포털 뉴스 서비스 未來(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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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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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포털뉴스서비스未來(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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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 뉴스 서비스(특히 네이버)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그에 따른 논쟁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글과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포털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조선닷컴을 비롯해 신문사닷컴을 대표하는 한국on-line 신문협회 등 성향이 다른 6개 단체 소속의 무려 240여개나 되는 매체가 ‘뉴콘협’이라는 협의체를 구성한 이유는 바로 이러한 ‘포털의 횡포’가 매체별 개별 대응으로는 극복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광고수익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동력으로 피드백 되지 않는 이러한 산업 구조는 콘텐츠 생산자 그룹의 붕괴까지도 야기시킬 수 있다아 이러한 이유에서 10개 언론 매체 국민일보, 동아일보, culture일보, 세계일보, 스포…(skip)
포털 뉴스 서비스(특히 네이버)의 상황과 問題點, 그리고 그에 따른 논쟁을 자세히 알아보고, 구글과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포털뉴스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포털의 횡포는 개별 대응으로 극복 못할 수준” (조선일보,2007.9.11) 학계에선 `포털이 클릭 수에만 집착,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뉴스에 매달리는 등 책임의식이 부족하다`라고 비판한다.
문제는 날로 커지는 on-line 광고시장의 절대적인 수익이 콘텐츠를 생산하지 않는 포털에 귀속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TV와 신문이 차지하는 광고 시장에서의 비중은 해가 갈수록 낮아지는 반면, 아래 그림 <그림3> 참조 (07년 5월 작성된 Daum Media Kit에서 발췌)과 같이 on-line 광고의 시장 점유율은 10%를 돌파하여 TV, 신문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인터넷(Internet) marketing 협회가 추산한 data(자료)에 따르면, on-line 광고 비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xxx년 25%(7.9조 원 중 2.1조원)를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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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순서
설명
1. 들어가며 - 인터넷(Internet)의 괴물, 포털?
2. 現況 - 뉴스가 포털로 몰린다
3.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가되는점 과 언론사와 힘겨루기
3-1. 재주는 언론사가 부리고,
광고수익은 네이버 차지?
3-2. 몇 년 치 기사 무상 제공,
블로그로 퍼가기 통해 무단 복제
3-3. 네이버 기사 タイトル(제목) 에 낚이다
4. 포털은 언론인가? 그에 따른 논쟁
5. 포털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구글의 事例
6. 나오며 - 긍정적 역할을 찾기 위한 과도기를 잘 벗어나야
■ 참고data(자료) ■
3.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가되는점 과 언론사와 힘겨루기
지난 9월 11일에는 6개 인터넷(Internet)언론 및 콘텐츠 단체가 ‘뉴스·콘텐츠 저작권자 협의회(뉴콘협)’를 결성하였다. 광고는 미디어 기업들이 먹고 사는 터전이며, 저널리즘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수입원이다.
3-1. 재주는 언론사가 부리고 광고수익은 네이버 차지?
포털은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언론사가 생산한 뉴스콘텐츠를 경제적 비용으로 사들여, 막대한 광고수익을 올리는 on-line 비즈니스를 만들어냈다. 지금부터 포털 뉴스 서비스의 문제가되는점 과 언론사의 콘텐츠 권리 찾기 움직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