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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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1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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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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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자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전theory 적이고 무비판적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소박한 태도라고 한다면, 후자는 문화적이고 역싸적인 형성물들을 가지고 theory 적 비판적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학문적인 태도를 말한다.
현대의 사조 가운데에 대표적인 철학으로 ‘현상학(現象學)’을 들 수 있는데, 이 철학의 창시자인 독일의 철학자 후설(E. Husserl, 1859-1938)은 사물을 인식하는 우리의 태도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있다 그는 우리의 연구태도를 먼저 크게 둘로 나누고 있는데, 그 하나는 ‘자연스러운 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theory 적인 태도’이다. 그런데 사물의 본질을 탐구함에 있어서 무엇을 묻느냐라는 연구방법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이에 못지 않게 연구태도 또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자연스러운 태도를 ‘자연적 태도’와 ‘인격주의적 태도’로, 그리고 theory 적인 태도를 ‘자연과학주의적 태도’와 ‘선험적 태도’로 구분한다. 자연스러운 태도에 속하는 자연적 태도와 인격주의적 태도 또한 서로 대조적인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물을 지각할 때 이 대상세계가 우리와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자명하게 존재하고 있으며 사물을 지각하는 주체인 우리들도 이 대상세계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소박하게 믿고 있는 태도를 자연적 태도라고 부르고 있고, 인격주의적 태도란 사물중심적인 지각태도와는 달리 지각의 주체인 인격을 중심으로 사물을 지각하는 태도로서 이 대상세계를 우리로부터 독립된 세계로서가 아니라 인격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環境(환경)세계로 지각하고 이 環境(환경)세계가 자명하게 존재하고 있다고…(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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ꊲ아리스토텔레스의 사원인(原因)설은 우리로 하여금 사물의 본질을 탐구하는 데 있어서 어떻게 물음을 던져야 하는지, 또는 무엇에 착안해야 하는지, 그래서 무엇을 밝혀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탐구의 의미가 무엇인지, 다시 말해서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그리고 연구의 의의 등에 관한 모범적인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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