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CRM)의 개념과 탄생배경 및 CRM과 DB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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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6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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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한 해 전 세계 CRM 시장의 규모는 33억 달러(IDC)로 전년 대비 71%의 성장률을 보였다.
고객관계관리(CRM)의 definition 과 탄생배경 및 CRM과 DBM
목차
고객관계관리(CRM)
Ⅰ. 고객관계관리(CRM)의 탄생 배경
Ⅱ. CRM의 definition
1. 일대일 마케팅
2. CRM 활용의 기술적 기반 : 누리망 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Ⅲ. CRM과 DBM(Database Marketing)
고객관계관리(CRM)
I. CRM 탄생 배경
새로운 environment(환경) 에서 기업마케팅의 중심definition 은 CRM(Customer Relation ship Management)으로 표현되는 고객관계 관리이다. AMR 리서치에 의하면 2003년에 168억 달러의 시장규모로 성장하고, 주요 기업들의 기본투자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2005년까지 향후 30-50% 가량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어 갈 것으로 展望되고 있따 CRM 투자를 확산시키는 상황적, 기술적 배경...
고객관계관리(CRM)의 definition 과 탄생배경 및 CRM과 DBM
목차
* 고객관계관리(CRM)
Ⅰ. 고객관계관리(CRM)의 탄생 배경
Ⅱ. CRM의 definition
1. 일대일 마케팅
2. CRM 활용의 기술적 기반 : 누리망 과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Ⅲ. CRM과 DBM(Database Marketing)
고객관계관리(CRM)
I. CRM 탄생 배경
새로운 environment(환경) 에서 기업마케팅의 중심definition 은 CRM(Customer Relation ship Management)으로 표현되는 고객관계 관리이다.
1999년 한 해 전 세계 CRM 시장의 규모는 33억 달러(IDC)로 전년 대비 71%의 성장률을 보였다. 야후의 마케팅담당부사장인 Seth Godin은 이를 끼어들기 마케팅(Interruption marketing)으로 definition 하고, 광고의 홍수 속에서 이러한 방…(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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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AMR 리서치에 의하면 2003년에 168억 달러의 시장규모로 성장하고, 주요 기업들의 기본투자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2005년까지 향후 30-50% 가량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어 갈 것으로 展望되고 있따 CRM 투자를 확산시키는 상황적, 기술적 배경에는 시장 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와 기술수준의 진보를 포함한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따
첫 번째 요인으로는 이전의 기업마케팅의 한계를 드러내게 한 공급자-소비자간 관계의 alteration(변화) 를 들 수 있따 두 번째는 이러한 시장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에 맞추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학계에서 먼저 제기된, 고객관리에 대한 신definition 의 대두를 들 수 있따 마지막으로 definition 적으로 제기된 새로운 고객대응의 definition 을 현실에서 가능하도록 한 누리망 과 정보통신 기술의 영향을 들 수 있따
기업마케팅의 alteration(변화) 과정은 시장 environment(환경) 의 alteration(변화) 에 대한 기업의 適應과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따 CRM 이전의 기업들은, 공급자 경쟁적인 시장에서 소비자의 일회성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보다 자극적이고 현란한 마케팅기법을 통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