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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자동차文化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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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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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한 가구에 2대이상 자가용을 가진 집도 흔히 볼 수 있다. 라는 문구가 나오는 것을 본적이 있다. 자동차란 우리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인가? 단순히 이동하기 위한 수단이 아닐것이다. 자동차는 인간에게 신속성과 안전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어디든지 떠날 수 있는 자유와 각박한 도시생활에서의 도피의 상징이 되고 있다. 또한 자신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 실내공간, 카오디오 시스템 등은 현대인들에게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잘만 사용하면 한없이 편리한 자동차가 어떻게 되어 살인기계가 되버린 것이다. 부의 상징이던 자가용시대는 가고 이젠 생활의 필수품이 되버렸다. 또한 현대의 자동차란 경제적 투자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경제적 가치가 높은 차는 사회적 가치 또한 보장해주기도 한다. 퇴근할때 자신의 자동차안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며 담배라도 한 대 피면서 그날의 스트레스를 풀수도 있는 그런 자신만의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1910년에 미국의 포드사가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이룸으로써 세계 자동차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대사회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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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85년 독일의 고트리브 다임러(G. Daimler)가 자동차용 가솔린엔진을 개발하여 2인승 4륜마차의 탑재에 성공함으로써 인류의 자동차 역사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잘못된 자동차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다른 선진국의 앞선 자동차 문화를 본받아 정말 자동차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되어질 수 있게 많은 부분을 고치고 보완해 나가야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1903년 고종 황제 즉위 40주년에 미국 공관을 통해 포드 A형 리무진 승용차 1대를 칭경식 의전용 어차로 들여온 것을 처음 으로 日本 인들과 국가 대신들이 자가용으로 몰고 다니기 처음 했던 1913년경부터 비로써 일반 국민의 자동차 시대가 개막되었다. 특히 IMF 시대가 오기전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증가를 보여왔다. 또한 1910년에 미국의 포드사가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이룸으로써 세계 자동차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왔고 현대사회의 중요한 산업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최근 우리나라의 자동차수는 매년 증가하여 1985년 100만대를 넘어 1997년에는 1,000만 대를 돌파하였다. 하지만 요즘 세상에서의 자동차는 그렇지 않다.. 처음 자동차를 고안해낸 사람은 어떻게 하면 인간이 보다 빨리, 보다 멀리 움직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자동차를 만들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물질적 의미에서 차는 개인의 사회적 지표가 된다된다. 뿐만아니라 여러 가지 많은 자동차의 부작용을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그러나 자동차를 많이 만들고 많이 타면 무엇하는가? 자동차를 타는 국민들의 의식수준은 후진국 수준이다. 주말에는 가족과 여행을 가는 수단으로서 가족들 간의 친목의 공간이 된다된다. 이런 여러 가지 자동차가 가진 매력 때문에 사람들은 집은 없어도 자가용은 사려고들 한다. 미국이나 독일 등 다른 선진국에 비해 우리의 교통, 자동차문화의 질이 얼마나 낮은 수준인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한국의 자동차문화,자동차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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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우리나라는 교통사고가 국민 사망Cause 2위에 올라와 있을 만큼 자동차가 시민(市民)의 안전에 치명적 influence을 미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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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한국의 자동차文化에 대하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885년 독일의 고트리브 다임러(G. Daimler)가 자동차용 가솔린엔진을 개발하여 2인승 4륜마차의 탑재에 성공함으로써 인류의 자동차 history(역사) 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도 이제 자동차 보유대수로 보나 생산대수로 볼 때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만큼 자동차 산업의 강국이 되었다. 요즘 나오는 TV공익광고 중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1위, 도로 위의 월드컵 이제는 이깁시다. 자동차수는 최근 10여년간 연mean(평균) 21.9% 증가하여 인구 4.6명 당 1대, 1.5가구 당 1대 꼴이 되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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