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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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2 19:1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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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부문 정책 활동으로서 공동모금제도는 국민의 자발적인 성금인 공동으로 모금된 재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운용, 사회복지 운영단체들을 지원하여, 사회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기 위한 제도하고 할 수 있다 민간 사회복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공동모금제도가 사회복지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한층 높일 수 있는 제도로서 올바르게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1. 입법배경 및 시대상황
2. 사회복지공동모금제도 관련 입법 및 발전 과정
3.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연혁목록 및 입법·개정취지
4.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법 내용分析(분석)
5. 법의 問題點과 개선대책
reference
1. 입법배경 및 시대상황𠎖년대 이후 사회복지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에 대한 관계정립에 관한 논쟁이 활성화되었다. 제1기 : 1차 민간주도 모금기(1970~73) 제2기 : 政府주도 모금기(1975~97) 제 3기 : 2차 민간주도 모금기(1998~ )의 각각의 시기를 구분해 볼 수 있다 한국의 공동모금제도의 歷史(역사)적인 배경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공동모금제도의 처음 은 1970년대부터 대부분의 외원기관들의 철수 및 사업 축소에 따른 국내 자선단체들의 운영 책임이 政府에게로 이양되는 경향을 보이는 시점부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부터 政府의 사회복지에 대한 책임이 더욱 확대되기 처음 하자 政府에서는 공동모금제도를 도입하게 된다 이런 면에서 2차대전 후 日本(일본)의 국가재정의(定義) 어려움을 민간부문의 기금으로 해결하고자 공동모금제도를 도입한 것과 비슷한 면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 우리 나라의 공동모금제도 도입은 1970년 사회사업법(1970년 1월1일 공포 법률제2171호)에 공동모금 조항이 삽입되고, 1972년 연말 최초로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주도로 공동모금 캠페인이 시도되었다. 한국의 사회복지 공동모금제도의 발전과정에 대한 체계론적 접근으로는 다음과 같다. 그러나 경제적인 어려움과 국민의 인식부족과 사회복지계의 조직력 부족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사장되었다(1차 민간주도 모금기). 이후 1975년 政府주도로 불우이웃돕기를 위한 이웃돕기운동으로 변형되어 다시 처음 되었으며, 1980년 이후 보건사회부(이하 보사부)가 직접관리하는 형태의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업기금으로 1998년까지 시행되었다(政府…(생략(省略))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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