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4 12:40
본문
Download :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hwp
우리는 그 중에서 농민들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여겨지는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1), 그리고 그러한 작품들 안에서 흔히 발견되는 소재인 ‘방아’를 좀 더 중점적으로 검토해보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시 사람들 주위에는 항상 농경을 위한 도구들이 있었고 그들은 그들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그러한 농기구를 통해 자신들의 생활감정을 노래한 경우가 많으리라는 것을 우리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 시가 작품 속에서 농기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작음을 떠나서 그러한 농기구를 사용해 시가를 지었다는 점, 그리고 그러한 농기구를 통해서 자신들의 생활을 보다 선명하게 나타낼 수 있었다는 점 등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우리가 잘 알다시피 고전시가의 장르는 향가, 시조, 가사, 판소리 등 다양하다.
설명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1.gif)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2.gif)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3.gif)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4.gif)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5.gif)
![[교육,]%20우리의%20고전시가%20속에%20나타난%20농기구의%20해석%20-%20민요와%20판소리를%20중심으로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5D%20%EC%9A%B0%EB%A6%AC%EC%9D%98%20%EA%B3%A0%EC%A0%84%EC%8B%9C%EA%B0%80%20%EC%86%8D%EC%97%90%20%EB%82%98%ED%83%80%EB%82%9C%20%EB%86%8D%EA%B8%B0%EA%B5%AC%EC%9D%98%20%ED%95%B4%EC%84%9D%20-%20%EB%AF%BC%EC%9A%94%EC%99%80%20%ED%8C%90%EC%86%8C%EB%A6%AC%EB%A5%BC%20%EC%A4%91%EC%8B%AC%EC%9C%BC%EB%A1%9C_hwp_06.gif)
순서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교육,],우리의,고전시가,속에,나타난,농기구의,해석,-,민요와,판소리를,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hwp( 72 )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사범교육레포트 , [교육 ]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Ⅰ.서론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는 수많은 소재들이 등장한다. 하늘, 별, 달, 물 등을 포함하는 원초적 자연물을 비롯해 머리, 손, 발 등을 포함하는 사람의 신체도 하나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이루 말할 수 없는 많은 것들이 고전시가 속에 소재로 차용되면서 그 시가를 이루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 선민들은 농경생활을 하면서 살아왔기에 농기구는 우리들과 뗄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정보산업이 발달되지 않은 과거-歷史를 거슬러 조선, 고려 더 나아가서는 원시시대를 포함하는-에는 농경이 가장 큰 생활이었고 생업이었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는 고전시가 속에 등장하는 농기구-방아를 중심으로-가 작품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 그리고 그 속에서 지니는 의미를 살피며 아울러 원형 비평을 통해 보다 보편적인 의미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원형비평(原型批評, archetypal criticism)
‘원형비평(原型批評, archetypal criticism)’이란, 신화비평과 혼용되어 쓰이기도 하는 용어로서 근…(To be continued )
[교육,] 우리의 고전시가 속에 나타난 농기구의 해석 - 민요와 판소리를 중심으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