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경쟁적 성격과 공교육의 붕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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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0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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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구조는 한국이 올림픽을 개최한 1980년대를 거쳐, 국제 무역박람회(EXPO)를 열었던 1990년대를 지나, 월드컵을 日本(일본)과 공동으로 치른 2000년대를 맞이하였고, 2012년 오늘날까지도 변함없는 교육적 동기가 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政府의 세계화 정책은 우리나라 교육의 기본 틀을 무한경쟁의 비인간적인 구도로 몰아넣는 가장 큰 디딤돌이 되고 있다 뒤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이러한 무한경쟁의 비인간적인 교육으로 말미암아 아직도 우리 사회는 학력위주의 인간차별적 교육체계가 대부분의 교육활동을 지지(支持)하고 있다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인권이나, 개인적 윤리는 물론이고, 사회적 윤리는 잠시 접을 수 있다는 생각들이 만연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한국의 무역은 자원수출이나 자본투자가 아닌, 중개무역과 가공수출이 되어야 만 했다.한국사회의 경쟁적 성격과 공교육의 붕괴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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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경쟁적 성격과 공교육의 붕괴 문제
1. 한국사회의 경쟁적 구조
한국사회는 1970년대 이후로 엄청난 경제적 발전을 이루어 냈다.
또한 이와 맞물려 국민들의 교육열은 세계 어느 나라에 뒤지지 않을 정도가 되었다. 자원이 없는 나라, 자본이 없는 나라 대한민국이 경제적인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근면과 성실 외에도 갖추어야 할 것이 바로 지적인 실력이었던 것이다. 오로지 가난을 이기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은 우리나라의 경제를 급속도로 발전시키게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보다 우수성이 강한 민족으로의 자부심을 가져야 했고, 민족주의적 교육은 이러한 배경을 뒷받침하는 매우 요긴한 교육철학이 되었다. ‘잘 살아 보세’라는 노래를 들으며, 새벽종을 들으면서 일터로 나가 뉘엿뉘엿 지는 저녁 해를 벗 삼아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등골이 휘어지도록 일을 했다. 어린 학생들의 future(미래)에 대한 꿈이나 비전을 심어 주는데 있어서도 남보다 나은 생활, 남보다 윤택한 경제, 남보다 월등한 지적 능력 등을 그 기준으로…(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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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의 경쟁적 성격과 공교육의 붕괴 문제


다. 이러한 경제적인 발전을 두고 혹자들은 ‘한강의 기적’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