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후기 교육철학 (analysis철학,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비판theory ,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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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4 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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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인간존재의 자유 문제에 주목하…(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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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후기의 교육철학(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의식의 존재를 철학적 탐구 주제로 한다는 점에서 ‘실존적 현상학’이라 하며, 현상학적 방법으로 실존分析(분석)을 할 때 이를 ‘현상학적 실존주의’라고 한다. 훗설(E. Hussearl)에 의해 창시된 현상학이 인식론 또는 인식비판이론(理論)의 성격을 지녔다면, 하이데거나 사르트르에게서의 현상학은 인간존재 구조와 밀접히 관련되어 현상학적 실존주의로 나타나는 등 실존철학과 현상학은 내용적으로 겹쳐지기도 하면서 매우 폭넓게 전개되고 있다
현상학은 자유의 철학이며, 의식의 철학이다. 현대후기교육철학(분석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이론,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 , 현대후기 교육철학 (분석철학,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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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순서
현대후기교육철학(analysis철학,현상학,해석학,실존주의,비판theory ,구성주의,포스트모더니즘)
1. 分析(분석)철학과 교육
(1) 分析(분석)철학
(2) 分析(분석)철학과 교육
2. 현상학·해석학과 교육
(1) 현상학과 교육
(2) 해석학과 교육
3. 실존철학과 교육
(1) 실존철학
(2) 실존철학과 교육
4. 비판이론(理論)과 교육
(1) 비판이론(理論)
(2) 비판이론(理論)과 교육
5. 구성주의(Constructivism)와 교육
(1) 구성주의
(2) 구성주의와 교육
6.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2)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기 처음 된 分析(분석)적 교육철학은 언어分析(분석)과 관념分析(분석)이라고 하는 방법상에 차이를 포함하면서도 1960년대부터 70년대에 걸쳐서 교육철학의 지배적인 경향이 되었다. 分析(분석)철학의 공헌은 무엇보다도 교육적 사고에 엄밀성과 명료성을 가져다 주었다는 점에 있다 즉 그것은 학문적 논의에서 자칫하면 빠지기 쉬운 관념적 혼란으로부터 벗어나 명확한 관념의 정립을 토대로 논의가 전개되도록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과 관련된 관념들 간에 공통점과 차이점을 밝혀냄으로써 교육학의 주요 관념들의 의미를 명료화하는데 공헌하였다.
2. 현상학·해석학과 교육
실존철학, 현상학, 그리고 해석학은 그 사상적 기반이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서로 관련되는 측면을 갖고 있다 현상학과 실존주의는 실존적 현상학, 현상학적 실존주의란 말도 존재할 뿐만 아니라 하이데거, 사르트르, 메를로 퐁티(Merleau-Oonty, 1908-1961) 등은 현상학자이면서 동시에 실존주의자들이다. 모쪼록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分析(분석)철학은 그것이 포함하고 있는 방법론적 특징 때문에 교육의 이념이나 goal(목표) 를 정립하는 일을 소홀히 할 수 있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分析(분석)철학이 사고와 논의를 명료하게 하고, 관념간의 의미를 분명하게 밝혀주는 데 공헌한 것은 틀림없지만, 전통적으로 교육철학자들의 주요한 임무라고 생각되었던 교육에 관한 가치론적 혹은 당위적 문제들을 교육철학의 영역에서 제외시키고 있음도 부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