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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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0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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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주의는 과학적 중립주의, 가치주의, 자유주의 교육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한다고 했다.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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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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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지식사회학의 중심명제와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지식사회학과 지식이해관심과 사회적 세계에 마주향하여 요약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 객관주의 -
사회통제의 중요한 수단이 되어 왔으며, 교육학 일반의 기본적인 과정이 되어 왔다. 또한 그들은 지식을 내재적으로 파악하려는 종래의 전통을 깨고, 지식을 외재적으로 고찰하려고 하였다. 그들은 지식 이라는 것을 그 자체로서 독립적인 사고와 정으로 받아들이고 순전히 내재적으로만 그것을 연구하게 만드는데 의문을 표하고, 인간의 사고가 그가 속한 사회구조와 본질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고 한다. ★제 1 절. 지식관의 變化와 지식사회
▶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
★제 2 절. 지식사회학과 지식이해관심과 사회적 세계
▶ 이해관심과 사회적 세계 ◀
▶ 槪念의 차이 : 지식사회학적 해석 ◀
▶ theory(이론) 의 차이 : 지식사회학적 해석 ◀
▶ 규범 의 차이:지식사회학적 해석 ◀
★제3 절. 교육가정에 대한 사회학적 analysis
▶ 전통적 인식론과 교육과정관 ◀
▶ 지식사회학과 교육과定義(정이) 사회학 ◀
★제 4 절. 교육과定義(정이) 사회학적 analysis 실례
▶ 교육과정에 대한 애니언의 견해 ◀
▶교과서 analysis내용◀
★제 5 절. 교육과定義(정이) 사회학적 연구동향
▶ 교육과정 사회학 ◀
▶ 경제재생산론 ◀
▶ 文化(문화)재생산론 ◀
▶ 저항theory(이론) : 탈재생산 논의 ◀
● 지식사회학의 중심명제 - 인간의 의식은 자신이 처한 사회적 존재에서부터 나온다.
④지식사회학자들의 반기 -
절대주의적이고 객관주의적 전통에 반기를 들고일어난다.
▶ 행동주의 - 지식의 객관성을 강력하게 정당화해 주었고 합리화했다.
다.
①서구의 전통적 인식론 -
지식이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왔으며, 사회적, 歷史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된다고 여겨왔다. 에슬란드(1971)는 객관주의가 진보주의와 자유주의에서 추구하는 윤리적 기준이 되었다고 했다. 자연히 인간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며 지식이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 주관적인 측면을 무시하게 된다
② 고대 서구의 인식론
▶ 플라톤의 동굴의 이데아
▶ 소크라테스의 산파술
③ 근대 서구사회의 인식론적 전통 -
사회과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타당한 척도라는 槪念을 낳았으며, 현대 경험주의의 심장부에 있는 객관적인 과학주의를 고수하게 된다 지식의 내적 성질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겼던 ‘객관성’이란 사회·文化(문화)적 影響을 넘어선 것으로서의 타당성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적전통은 인간의 사고를 제한시키고, 그 사고가 일어난 제도적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지식사회학은 ‘지식을 사회적 장면에 외재화하여 지식의 밖에있는 사회적요인과 관련해서 파악하려는 학문’이라…(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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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행정,레포트






지식사회학의 중심명제와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지식사회학과 지식이해관심과 사회적 세계에 대해서 요약정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