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교육심리) 지능theory 및 기억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23:25
본문
Download : 지능이론.hwp
지능理論(이론)은 지능검사를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아 Spearman은 지능을 일반요인과 특수요인으로 구분했으며, Thurstone은 지능을 7개의 요인으로, Guilford는 180개의 요인으로 구분했다.
(1) 지능의 定義(정의)
지능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지능의 개념과 그에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 그리고 기억의 발달에 대하여 작성한 A+ 레포트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는 지능의 양적인 측면을 측정(measurement)하는 것이다. 양은 숫자로 표시할 수 있고, 서로 비교할 수 있다아 지능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理論(이론)은 성인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좋은 설명(explanation)을 제공한다.
Cattell과 Horn은 지능을 유동성 지능(유전적, 문제해결 능력)과 결정성 지능(학습적, 일반적 지식)의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교육심리) 지능理論(이론) 및 기억발달
1. 지능 理論(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1) 지능의 定義(정의) 2
(2) 지능의 진단 2
1) 초기 지능검사 : Binet-Simon 검사 2
2) 카우프만 아동용진단검사 3
(3) 대안적 지능발달理論(이론) 3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理論(이론) 3
2) Gardner의 다면적 지능理論(이론) 3
3)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3
2. 기억발달 4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4
1) 기억과정 4
2) 지식구조 4
(2) 영아기 기억발달 5
(3) 기억방략의 발달 5
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 5
2) 시연방략의 발달 5
3) 조직화 전술의 발달 5
4) 정교화 전술의 발달 6
5) 인출 전술의 발달 6
(4) 지식구조의 발달 6
1) 표상의 형성 6
2) 지식구조의 유형과 발달 6
3) 구성기억 7
(5)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7
1) 기억에 대한 상위 인지적 지식의 발달 7
2) 기억에 대한 자기조정능력의 발달 7
* 참고data(자료) 7
1. 지능 理論(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지능이 질적으로 발달하는가? 양적으로 발달하는가? 이에 대한 논의는 끝이 없다. , (A+, 교육심리) 지능이론 및 기억발달사범교육레포트 , (A+ 교육심리) 지능이론 및 기억발달






레포트/사범교육
(A+,교육심리),지능이론,및,기억발달,사범교육,레포트
1. 지능 理論(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1) 지능의 定義(정의)
(2) 지능의 진단
1) 초기 지능검사 : Binet-Simon 검사
2) 카우프만 아동용진단검사
(3) 대안적 지능발달理論(이론)
1) Sternberg의 지능의 삼원理論(이론)
2) Gardner의 다면적 지능理論(이론)
3)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2. 기억발달
(1) 기억의 과정과 구조
1) 기억과정
2) 지식구조
(2) 영아기 기억발달
(3) 기억방략의 발달
1) 주의집중과 배분능력의 발달
2) 시연방략의 발달
3) 조직화 전술의 발달
4) 정교화 전술의 발달
5) 인출 전술의 발달
(4) 지식구조의 발달
1) 표상의 형성
2) 지식구조의 유형과 발달
3) 구성기억
(5) 상위기억능력의 발달
1) 기억에 대한 상위 인지적 지식의 발달
2) 기억에 대한 자기조정능력의 발달
* 참고data(자료)
1. 지능 理論(이론)과 지적 능력의 발달
지능이 질적으로 발달하는가? 양적으로 발달하는가? 이에 대한 논의는 끝이 없다.
Download : 지능이론.hwp( 54 )
다. 선천적인 능력은 어릴 적 굉장히 높지만, 후천적 능력…(To be continued )
(A+, 교육심리) 지능theory 및 기억발달
순서
설명
지능의 개념(槪念)과 그에 관련한 여러 학자들의 theory 그리고 기억의 발달에 대하여 작성한 A+ report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능검사는 지능의 양적인 측면을 측정(measurement)하는 것이다. 양은 숫자로 표시할 수 있고, 서로 비교할 수 있다아 지능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