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goal),성격,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22:13
본문
Download :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hwp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 ,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1.gif)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2.gif)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3.gif)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4.gif)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5.gif)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5D%EC%82%AC%ED%9A%8C%EB%B3%B5%EC%A7%80%EA%B5%90%EC%9C%A1%EC%9D%98%EC%B2%A0%ED%95%99,%EB%AA%A9%ED%91%9C,%EC%84%B1%EA%B2%A9,%ED%8A%B9%EC%84%B1_hwp_06.gif)
설명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goal),성격,특성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goal),성격,특성
순서
Download :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성격,특성.hwp( 19 )
[사회복지교육] 사회복지교육의 철학, 目標(목표), 성격, 特性
목차
사회복지교육의 철학 및 目標(목표)
Ⅰ. 사회복지교육의 철학
1. 인본주의
2. 실존주의
3. 진보주의
Ⅱ. 사회복지교육의 기본성격 및 特性
1. 사회복지교육의 과학이다.
매슬로우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 여겨지고 있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자아실현理論(self-actualization theory)을 믿었는데, 이는 인간의 완전성(total)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의 위계적 조직화(hierarchical organization)에 관해 기술하였다. 이에 의하면 배고픔이나 갈증 같은 원초적 욕구가 만족됨에 따라, 정서나 자존감 같은 진보된 심리학적 욕구가 주요한 동기가 되어 가며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은 가장 높은 수준의 욕구이다.
3. 사회복지교육의 열정이다.
2. 사회복지교육은 예술이다.
Ⅲ. 사회복지교육의 目標(목표)
사회복지교육의 철학 및 目標(목표)
1) 사회복지교육의 철학
사회복지교육의 학문적 기반은 교육학과 사회복지학이 융합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사회복지교육의 철학은 이들 학문의 철학을 근간으로 한다. 여기에는 인본주의, 실존주의, 진보주의 등이 포함된다
(1) 인본주의
인본주의(humanism)의 核心(핵심) 원리는 자아실현, 자율성 추구, 도덕성 형성, 정신건강, 훌륭한 시민(Citizen)정신 함양 등이다.
인본주의 철학과 理論의 대표적 학자로는 매슬로우(Abraham Maslow), 로저스(Carl Rose둔 등이 있는데, 이들은 교육에 대한 종합적 접근을 주장하며, 학교는 교육과정에 있어 도구적 역할 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심리학자였던 로저스는 성격과 정신치료에 대한 인간중심理論(person-centered theory)을 주장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는 자아실현(self-actualization)과 자기지도력(self-direction)을 주요 槪念으로 한다. 인간은 자아실현이라고 불리는 완전한 수준을 향한 가장 건강한 방향으로 자신을 지도, 안내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본 것이다. 즉, 인간을 결정론적, 기계론적으로 보는 입장에 반대하며 인간의 변화 가능성과 자유의지(free will)를 강조한 것으로,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강조하며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고 한다.…(투비컨티뉴드 )
[사회복지교육]사회복지교육의철학,목표(goal),성격,특성
,인문사회,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