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의 학습theory(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8 07:0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학습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의 학습theory(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작성하시오
행동주의(고전적,조작적,조건형성,이론,사회학습이론)의,학습이론이,교육장면에,갖는,시사점에,대해,기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학습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학습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인문사회레포트 ,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학습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의 학습theory(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작성하시오
%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D%B4%20%EA%B5%90%EC%9C%A1%EC%9E%A5%EB%A9%B4%EC%97%90%20%EA%B0%96%EB%8A%94%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A%B8%B0%EC%88%A0%ED%95%98%EC%8B%9C%EC%98%A4_hwp_01.gif)
%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D%B4%20%EA%B5%90%EC%9C%A1%EC%9E%A5%EB%A9%B4%EC%97%90%20%EA%B0%96%EB%8A%94%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A%B8%B0%EC%88%A0%ED%95%98%EC%8B%9C%EC%98%A4_hwp_02.gif)
%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D%B4%20%EA%B5%90%EC%9C%A1%EC%9E%A5%EB%A9%B4%EC%97%90%20%EA%B0%96%EB%8A%94%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A%B8%B0%EC%88%A0%ED%95%98%EC%8B%9C%EC%98%A4_hwp_03.gif)
%EC%9D%98%20%ED%95%99%EC%8A%B5%EC%9D%B4%EB%A1%A0%EC%9D%B4%20%EA%B5%90%EC%9C%A1%EC%9E%A5%EB%A9%B4%EC%97%90%20%EA%B0%96%EB%8A%94%20%EC%8B%9C%EC%82%AC%EC%A0%90%EC%97%90%20%EB%8C%80%ED%95%B4%20%EA%B8%B0%EC%88%A0%ED%95%98%EC%8B%9C%EC%98%A4_hwp_04.gif)
Download :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사회학습이론)의 학습이론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시오.hwp( 80 )
행동주의(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 , 사회학습theory )의 학습theory 이 교육장면에 갖는 시사점에 대해 記述(기술)하시오.
Ⅰ. 서론
학습theory 은 인간의 발달과정은 한꺼번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단계를 점진적으로 거친다고 본다. 그리고 그 단계들은 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된다 또는 다른 사람을 觀察(관찰) 하고 모방하면서 타인의 경험과 지식을 내재화하기도 한다. 목줄에 묶인 개가 종소리가 들리면 맛있는 먹이를 상상하면서 침을 흘리는 이미지로 기억하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심리학적 定義(정이)는, 중성자극과 무조건자극이 결합해 정서적 反應을 야기하게끔 학습되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theory 이 적절한가에 대한 이견도 제시되고 있다아 본 글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theory , 조작적 조건형성 theory , 그리고 사회학습theory 이 교육장면에 어떤 시사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려 한다.
1-1. 교육현장에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시
아동들이 싫어하는 특정 행동을, 아동들이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To be continued )
설명
순서
다.
현재 많은 학습theory 들이 교육현장에 적용되어 아이들과 학생들, 부모들에게까지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있다아 그리고 각각의 theory 들은 그 theory 들의 배경만큼이나 다른 방식으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시 말하면, 중성자극과 무조건자극이 연속적으로 연합되지 않는다면 조건反應은 일어나지 않게 된다
가끔 조건형성에서 나타나지 않은 자극에서 정서적 反應이 유발되기도 하는데, 이를 자극일반화라고 한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보고 놀란다’ 와 일맥상통하는 현상일 것이다. 이 정서적 反應은 소거될 수도 있고, 다시 형성되기도 한다.
소거란 자극 사이에 있던 연결고리가 삭제되는 현상을 말한다. 만약 파블로프의 개에게 종소리만 들려주고 더 이상 먹이를 주지 않는다면, 그 개는 어느 순간부터 종소리를 듣고도 침을 흘리지 않을 것이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 theory
고전적 조건형성 theory 은 대중적으로는 흔히 ‘파블로프의 개’ theory 으로 알려져 있는 theory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