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개론서 ‘악곡분류론’에 나타난 민속악분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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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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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개론서 ‘악곡분류론’에 나타난 민속악분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이에 필자는 ‘어떤 분류법이 옳고 어떤 분류법이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렇게 분류해야만 한다’라는 식의 입장표명보다는 가장 일반화하고 보편화될 수 있는 형태로 악곡분류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필자는 악곡분류론을 다시 세분화하여, 그 중 ‘민속악분류’에 상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말해, 각 개론서별 분류법의 고찰을 통해 가장 일반적인 분류법을 도출하겠다는 것이다. 요컨대, 어떤 개론서에서는 범패 등의 종교음악이 속악으로 분류되어 있는데 반해 또 다른 개론서에서는 그러한 것을 종교음악이나 의식 음악 등의 다른 항목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국악개론서‘악곡분류 , 국악개론서 ‘악곡분류론’에 나타난 민속악분류 고찰예체능레포트 ,
국악개론서 ‘악곡분류론’에 나타난 민속악분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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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러한 난점은 개론서 중 특히 ‘악곡분류론’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신대철은 1994년에 “우리음악 분류를 위한 새로운 시안”이라는 논문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민속악 분야는 한국음악에서 자료(data)가 가장 산발적이고 음악 자체의 분류에 있어서도 그 기준이 모호하다. 개론서마다 이러한 차이가 있는 이유는 민속악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한정하는가에 따른 각 저자간의 시각차에서 비롯된 것으로, 궁중 음악과 그 외의 음악으로 양분했을 때, 즉 음악 발생의 문제로 보게 되면 앞의 예 중 전자와 같은 형태가 나타나게 되고, 음악 연행 목적이나 향유집단에 따라 분류하자면 후자와 같은 형태로 나…(투비컨티뉴드 )
국악개론서‘악곡분류
국악개론서 ‘악곡분류론’에 나타난 민속악분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Ⅰ.머리말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민속악분류의 고찰
1. 민속악의 범위
2. 민속악의 세부 분류
Ⅲ. 맺음말
<참고 문헌>
Ⅰ.머리말
1. 연구 목적
국악개론서는 국악전공자들의 필요보다는 일반 사람들이 한국음악에 보다 쉽게 접근하고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로, 1930년대에 출판된 안확의『조선음악의 연구』를 처음 으로 하여 현재까지 약 15종의 개론서가 출판되었다. 하지만 각각의 개론서들은 각 항목별 분류 방식이 틀리고 일반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조금 어렵게 설명(explanation)된 내용도 많으며, 그 세부 내용에도 조금씩 차이가 있는 등 일반화가 되어있지 않아 개론서로서의 의미를 무색케 만든다. 하지만 각 개론서에 나타난 악곡분류는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개입된 형태이기 때문에 그 시비를 가린다는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