航空안전과 航空기준사고보고제도의 시행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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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1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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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CRS제도의 개요 및 추진배경
1. CRS제도의 理論적 배경
○ 사고발생의 개연성
일반적으로 모든 교통수단의 수송활동은 사람과 기기(교통수단) 및 시설·environment(환경) 등 3대 구성요소로 이루어지며, 수송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결국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구성요소들의 …(생략(省略))
설명
,공학기술,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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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언
Ⅱ. CRS제도의 개요 및 추진배경
1. CRS제도의 理論적 배경
2. CRS제도의 운영 형태
3. CRS제도 시행의 성공 요건
Ⅲ. 우리나라 CRS시행의 당면성
1. 항공기 운항여건의 變化(변화)에 따른 새로운 안전관리기법의 적용
2. 항공사고의 characteristic(특성)과 발생原因
Ⅳ. 우리나라 준사고보고제도의 現況(현황)
Ⅴ. 우리나라 Confidential Reporting System제도의 시행대책
1. 배경
2. CRS제도의 시행목적
3. CRS담당기관의 주요 임무
4. CRS 세부 시행대책
5. 제도 활성화를 통한 조기 정착 대책
6. analysis 및 data(資料)관리
7. 교육 및 홍보활동 강화
Ⅶ. 결 론
Ⅰ. 서 언
우리나라는 그 동안의 지속적인 경제개발로 국민들의 생활향상과 경제, 사회 및 文化활동에 질적, 양적으로 많은 變化(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 왔다.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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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같은 각종 교통수단의 순기능에 비추어 교통량이 증가함으로써 교통environment(환경) 의 혼잡과 정체 및 소음과 공해가 심화되고 있으며,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사상과 재산의 피해가 날로 늘어나는 등 교통으로 인한 역기능 현상이 가중되고 있다
政府(정부)에서는 교통량의 증가에 따른 혼잡과 정체를 완화 및 해소하기 위하여 많은 재원을 투자하여 공항과 도로, 철도 및 항만 등 교통수단의 운용에 필요한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또한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각종 교통안전정책의 시행과 함께 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가운데 다양한 교통안전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크고 작은 항공사고가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政府(정부)에서는 일부 선진국에서 항공사고 예방에 일조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항공기준사고보고제도(Confidential Reporting System)를 실시하기 위하여 항공법을 개정, 보완하는 등 준비를 해오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CRS제도의 理論적 배경과 우리나라 항공여건 측면에서 그 시행의 necessity 을 고찰해보고, 지금까지 행정기관과 각 기관에서 검토한 각종의 data(資料)를 토대로 우리나라의 여건에 알맞는 보다 효율적인 항공기준사고보고제도의 시행대책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가운데 항공기를 비롯한 자동차 등의 교통수단은 산업정보화 사회의 근간으로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촉진제적, 매체적 기능과 역할을 다하여 왔다.